게임으로 토론 수업하기(3기)

게임으로 토론 수업하기(3기)

- 모집 인원
15명
- 수강대상
초중등
- 수강 신청 기간
2023-06-01 ~ 2023-06-29
- 학습 기간
2023-06-30 18:00 ~ 06-30 20:50
- 수강 승인 방법
자동 승인
- 강좌 별점
(0)
 
 

1.강좌 소개

재미있으면서 모두 참여하는 즐거운 토론 수업을 고민하다가 에듀 테크(구글 플랫폼)를 활용하여 게임 형태의 토론 수업을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수업은 다음과 같이 3차시로 진행됩니다.

1차시 : 토론 게임의 대략적인 실습 / 런닝맨-밸런스 게임 토론 주제 활용

2차시 : 실제 수업 사례 소개(4가지) 및 수업 영상

-수자원의 가치 토론 게임 / 탄소 발자국 토론 게임 / 윤리적 딜레마 토론 게임 / 독서 수업을 활용한 토론 게임

3차시 : 질의 응답, 자료 공유 및 활용법 전달

 

휴대폰 또는 태블릿을 통해 구글 양식(Form)의 입력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진행되는 형태는 기존 토론과 유사하며, 주어진 토론 주제들에 대하여 순차적으로 학생들이 발제-반론-재반론-재재반론으로 진행됩니다. 단지, 토론 후 두 주장(1번 또는 2)에 대한 선택에 대하여, 선택률을 예측해 보는 것을 게임화했습니다. 예측이 맞은 학생은 높은 점수를 받습니다. 이 때 자신의 예측이 맞다고 확신한다면 베팅을 크게 걸어 더 높은 점수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두 주장(1번 또는 2) 선택률을 보면서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학생들의 생각 엿보기를 통해 틀림이 아닌 서로 다름을 배울 수 있는 계기도 됩니다.

 

학생들의 입력 내용이 교사용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실시간으로 보입니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입력 내용이 방송 프로그램에서처럼 실시간으로 나타나는 것에 매우 신기해합니다. 매 토론 주제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반론이나 재반론을 잘한 경우에는 자신의 선택 쪽으로 기울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적극적이고 논리적인 반론, 재반론도 중요합니다. 토론 주제의 두 주장(1번 또는 2)에 대한 학생들의 선택 예측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학급 구성원들의 가치관이나 성향 파악도 중요합니다. 한바탕 게임을 하고 나면 토론을 했는 지 게임을 했는 지 알 수 없을 정도로 깊이 있게 진행되는 토론과 재미있는 게임이 어우러진 수업이 됩니다.


2.강좌 목표

구글 플랫폼에서의 에듀 테크를 활용한 토론 수업을 학생 참여 중심으로 운영할 수 있다.

학급 구성원의 선택과 나의 선택과의 차이를 통해 틀림이 아닌 서로 다름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토론 주제에 대한 세부적인 발제 내용을 구성하여 원활한 토론을 유도할 수 있다.

 

구글 플랫폼이라는 에듀 테크를 활용하여 토론과 게임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토론 수업을 보고 꽤 흥미롭게 생각할 것으로 생각하고, 바로 수업에 활용하고 싶은 열망을 갖게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실제 수업에서 활용했을 때 깊이 있는 수업과 재미있는 수업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한 편의 잘 디자인된 수업을 한 느낌이었는데, 비슷한 수업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일반 토론 수업처럼 소수의 학생만이 참여하는 토론이 아니라 학급 전체 구성원이 모두 참여하는 토론 활동이기 때문에 학생 참여 수업의 가장 좋은 예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학습 목차

차시차시명차시 내용
1 ~ 3 차시
(2023-06-30 18:00 ~
2023-06-30 20:50)
게임으로 토론 수업하기(3차시 연강)1차시 : 토론 게임의 대략적인 실습 / 런닝맨-밸런스 게임 토론 주제 활용
런닝맨 프로그램에서는 2가지 주장이 첨예하게 대립되는 주제를 선정해서 멤버들이 토론하는 게임을 자주 방영했습니다. 이런 주제들을 모아서 토론도 해 보고, 학급 구성원들은 어떤 선택을 하는 지 알아보고 예측을 맞추는 게임을 해 봅니다.

2차시 : 실제 수업 사례 소개(4가지) 및 수업 영상
수자원의 가치 토론 게임 / 탄소 발자국 토론 게임 / 윤리적 딜레마 토론 게임 / 독서 수업을 활용한 토론 게임
과목에 상관없이, 상반된 주장이 있어서 논란이 되고 있는 모든 소재들이 토론 게임의 주제가 될 수 있습니다. 교과서에서 수자원의 가치 토론이라는 내용이 있어서 수자원과 관련된 주장들을 모아서 토론 주제로 삼았습니다. 도덕, 윤리 수업에는 토론 주제가 많으며, 아울러 독서 시간에는 책 내용 중에서 바로 토론의 주제를 발제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각각의 주제들에 대하여 토론을 하고, 학급 구성원들은 어떤 선택을 하는 지 알아보고 예측을 맞추는 게임을 합니다.

3차시 : 질의 응답, 자료 공유 및 활용법 전달
1차시와 2차시의 게임과 관련한 질의 응답을 한 후, 자료와 프로그램 소스를 공유합니다. 그리고 자료의 활용법을 전달합니다. 최종적으로 자원하는 수강자 중 1명에게 직접 1차시와 2차시의 게임을 간단히 진행해 보도록 함으로써 모든 수강자들이 직접 자신의 수업 중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