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게임으로 발표 수업하기

투자 게임으로 발표 수업하기

- 모집 인원
15명
- 수강대상
초중등
- 수강 신청 기간
2023-06-01 ~ 2023-06-28
- 학습 기간
2023-06-29 18:00 ~ 06-29 20:50
- 수강 승인 방법
자동 승인
- 강좌 별점
(0)
 
 

1.강좌 소개

모둠별 발표 수업을 하다 보면 발표를 듣는 청중들은 발표에 대해 경청을 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어진 역할이 없기 때문입니다.

발표에 대한 경청을 높이기 위해 발표 하는 팀에게 투자자라는 역할을 주게 되고 이후 투자를 잘 하면 배당금을 받는 게임 형식을 취하게 되면 모든 학생들이 발표에 귀를 기울이게 될 것입니다.모두가 발표를 잘 했다고 여기는 팀에게 투자를 많이 할 때에는 자신의 배당금이 높아집니다. 발표를 잘 한 팀과 못한 팀을 구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모든 발표에 경청해야 합니다.

발표를 잘 한 팀에게 많은 투자를 하는 행동에서 자연스럽게 동료평가가 이루어집니다.

 

수업은 다음과 같이 3차시로 진행됩니다.

1차시 : 투자 게임으로 모둥별 발표 수업하기

2차시 : 투자 게임의 3가지 응용 수업 (나도 출제자, 학생회장 선거, 배심원 토론)

3차시 : 질의 응덥, 자료 및 프로그램 소스 공유 및 활용법 전달

 

휴대폰 또는 태블릿을 통해 구글 양식(Form)의 입력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생들의 입력 내용이 교사용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실시간으로 보입니다.



2.강좌 목표

투자 게임 활동을 통해 모둠별 발표 수업에서의 청중들의 집중도와 참여도를 높이도록 한다.

게임 활동을 통해 모둠별 발표 수업에서 자연스럽게 동료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투자 게임 활동을 다른 여러가지  수업 형태에의 접목을 모색하도록 한다.



학습 목차

차시차시명차시 내용
1 ~ 3 차시
(2023-06-29 18:00 ~
2023-06-29 20:50)
투자 게임으로 발표 수업하기1차시 : 투자 게임으로 발표 수업하기
일반적인 모둠별 발표 수업을 합니다. 그러나 발표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은 발표하는 모둠에 대하여 투자를 합니다. 개인에게는 똑같은 금액이 주어집니다. 그 금액 안에서 자산을 분배하여(포트폴리오) 투자를 합니다. 모든 학생들의 투자를 종합할 때 많은 투자를 받은 모둠과 적게 투자를 받은 모둠이 있을 것입니다. 많은 투자를 받은 모둠에게는 비례적으로 배당 배수가 올라갑니다. 이렇게 각 조마다 다른 배당 배수에 의해서 각 학생들에게 배당금이 주어집니다. 그리고 배당금에 따라 순위가 정해집니다. 이 때 교사는 큰 손 투자자로서 개인의 5배 정도에 해당하는 금액을 투자할 수 있도록 하여 공정한 평가를 답보하도록 했습니다.
이를 통해 발표에 참여하지 않은 학생에게도 적극적인 역할이 주어져서 학생 참여 수업이 극대화되는 효과를 얻게 됩니다.

2차시 : 투자 게임의 3가지 응용 수업 (나도 출제자, 학생회장 선거, 배심원 토론)
이런 투자 게임은 나도 출제자 활동으로 연결될 수도 있습니다. 나도 출제자 활동은 시험문제를 학생들이 직접 출제해보도록 유도하여 학습을 촉진하는 활동입니다. 모둠별로 협력하여 문제를 출제하도록 했을 때 좋은 문제에 대해서는 투자를 하도록 한다면 나도 출제자 활동이 더욱 활성화될 것입니다.
학생회장 선거 운동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후보로 나온 학생들의 공약과 연설을 나누어서 투자 게임 형태로 평가하도록 한다면, 학생들은 후보들의 공약을 더 면밀하게 검토할 것이고, 아울러 후보들의 연설도 더 경청하게 될 것입니다.
배심원 형식을 토론 수업에서도 어느 팀이 토론을 더 잘 했는 지를 배심원이 투자 게임을 통해 평가하도록 한다면 토론에 참여하지 않는 배심원들이 더욱 열심히 토론에 경청하게 될 것입니다.


3차시 : 질의 응답, 자료 및 프로그램 소스 공유 및 활용법 전달
1차시와 2차시의 게임과 관련한 질의 응답을 받고, 자료와 프로그램 소스를 공유합니다. 그리고 자료의 활용법을 전달합니다. 최종적으로 자원하는 수강자 중 1명에게 직접 1차시와 2차시의 게임을 간단히 진행해 보도록 함으로써 모든 수강자들이 직접 자신의 수업 중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