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W(디지털오디오워크스테이션) 창작 수업은 차근차근 밴드랩으로 (기본)

DAW(디지털오디오워크스테이션) 창작 수업은 차근차근 밴드랩으로 (기본)

- 모집 인원
15명
- 수강대상
초중등
- 수강 신청 기간
2022-11-01 ~ 2022-11-24
- 학습 기간
2022-11-25 19:00 ~ 11-25 20:50
- 수강 승인 방법
자동 승인
- 강좌 별점
(0)
 
 

1.강좌 소개

본 연수는 무료 DAW(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인 밴드랩을 활용하여 창작 수업을 해보는 연수로 기초편, 기본편, 심화편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기본편에서는  기초편에서 배웠던 기능을 간단하게 복습한 후 밴드랩 가상 악기의 Fx(음향 효과)를 체험해 보고 기능을 익힌 후 제공된 미디 파일의 Fx를 바꿔 봅니다. 

학습내용으로는 Fx 커스터마이즈하기, 대표적인 Fx인 BL Driver, EQ3-M, Filter Echo, Graphic EQ, Phase 45, ST Chorus, Studio Reverb, Teclab BA-2A를 배우고 딜레이, 리버브, 다이내믹, 모듈레이션, 컴프레서 등을 이해하여 밴드랩 Fx관련 수업을 기획해 보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수업을 위해 필요한 것은 노트북(PC) 휴대폰 또는 태블릿입니다. 



2.강좌 목표

혁신적인 음악 창작 도구인 밴드랩의 다양한 기능을 익히고 수업 활동을 직접 경험해 봄으로써 창조적 자신감을 높이고 도구 활용 능력을 키워 수업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교사와 학생 모두 프로그램 유저에서 크리에이터로서의 경험을 함으로써 창조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Fx 프리셋을 탐색해 봄으로써 음향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융합적 사고가 가능한 수업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교사와 학생 모두 아날로그 사고 방식에서 디지털 사고 방식을 경험함으로써 악보, 곡 만들기, 연주 형태, 악기의 정의 등에 관한 인식의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밴드랩은 미디 입력 방식으로 곡을 만듭니다. 기존 오선 중심의 악보 기보법에서 벗어나 도트 입력방식, 키 에디터 입력 방식으로 공간과 시간에 따른 음악의 기보와 독보를 하게 되어 컴퓨팅 사고, 디지털 사고를 경험하게 됩니다.)

3년 간의 실제 수업 경험과 밴드랩 관련 유튜브 콘텐츠 제작을 통해 알게 된 노하우를 함께 공유함으로써 선생님이 실제 수업에서 맞닥뜨리게 될 여러 가지 당황스러운 상황을 예측하고 대비하여 낯선 수업을 시도할 때 느끼는 긴장감, 부담을 덜고 좀 더 자신 있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새롭게 시도하는 수업에 관한 긍정적인 경험은 선생님에게 자신감을 불어넣어 줄 것입니다


학습 목차

차시차시명차시 내용
1 ~ 2 차시
(2022-11-25 19:00 ~
2022-11-25 20:50)
DAW(디지털오디오워크스테이션) 창작 수업은 차근차근 밴드랩으로 (기본)1. 학습자 및 학습환경 분석 설문조사
2. 밴드랩 복습: 기본 기능
3. 밴드랩 복습: 미디 입력하기(4마디)
4. 밴드랩 Fx 탐색: 교수자 제공 미디 파일에 Fx 프리셋 적용해 보기
5. Fx 커스터마이즈 하기: BL Driver, EQ3-M, Filter Echo, Graphic EQ, Phase 45, ST Chorus, Studio Reverb, Teclab BA-2A 기능 익히기
6. 나만의 Fx 프리셋 만들기. 제공한 미디 파일에 Fx적용 후 링크 제출
7. 링크 공유 및 작품 감상
8. 토론: 수업 환경 및 학습자 분석 설문조사 결과 공유, 참여자에게 적합한 밴드랩 수업 디자인 모색
9. Q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