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쉽게 따라 하는 메타버스 ZEP 수업하기

누구나 쉽게 따라 하는 메타버스 ZEP 수업하기

- 모집 인원
15명
- 수강대상
초중등
- 수강 신청 기간
2023-01-01 ~ 2023-01-29
- 학습 기간
2023-01-30 16:00 ~ 01-30 17:50
- 수강 승인 방법
자동 승인
- 강좌 별점
(0)
 
 

1.강좌 소개

메타버스를 이용한 수업 적용 사례는 많습니다. 하지만 14세 미만의 학생들이 자유롭게 교육적인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한계점이 많습니다.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야 하는 번거로움과 영문으로 되어 있는 메뉴 기능으로 인해 학생들이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14세 미만의 학생들이 교육적인 용도로 쉽게 가입하고 사용할 수 있는, 그리고 한국어로 되어있는 메타버스인 ZEP을 이용하여 현장의 선생님들이 쉽게 설계하고 응용할 수 있는 강좌를 마련하였습니다.
현장의 초중등 선생님의 경우 학생들과 상호작용 및 학생참여형 중심 수업을 설계하고자 할 때 실시간으로 학생들과 상호작용하면서 학습결과를 피드백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수업 설계를 필요로 한다면 본 강좌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본 강좌는 기본적인 ZEP의 활용에서 심화된 내용으로 현장의 선생님이 해당 과목과 차시의 특성에 맞는 맵을 직접 설계하는 심화영 메타버스 ZEP연수가 되겠습니다. 기존의 ZEP에서 제공되는 맵은 선생님들이 수정에 한계점이 있기 때문에 관련 교과와 차시에 맞는 맵을 직접 디자인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준비되었습니다.



2.강좌 목표

학생의 입장에서는 메타버스를 쉽게 가입하고 이용할 수 있고, 교사 입장에서는 손쉽게 교과의 성격에 맞는 맵을 쉽게 설계하여 적용할 수 있는 강좌를 마련하였습니다. 교과 뿐만 아니라 창의적체험활동 및 프로젝트학습으로 학년과 수업의 특성에 맞게 자유롭게 수업을 설계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강좌를 설계했습니다.

 

ZEP의 맵을 디자인하고 설계하기 위해 여러 에듀테크와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는 플랫폼을 안내하고 이를 이용하여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맵 에디터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예를 들면 맵을 디지안하기 위해 기존의 2D형태에서 벗어나 입체적인 맵을 디자인하기 위한 '아이코그램스'를 이용하여 맵을 2.5D로 설계할 수 있으며, 메타버스 공간에서 다양한 오브젝트를 넣기 위한 플랫폼을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1. 쉽고 직관적이며 접근성이 뛰어난 메타버스 공간에서 학생중심의 참여형 수업을 설계할 수 있으며 메타버스 공간에 에듀테크를 적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각 학급의 특성에 맞는 메타버스 수업공간을 설계를 위해 이미지 적용 및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는 플랫폼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3. 교사와 학생이 재미있고 쉽게 배움이 일어날 수 있는 공간 활용을 통해 학생들과 실시간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수업기술을 익힐 수 있겠습니다.

 


학습 목차

차시차시명차시 내용
1 ~ 2 차시
(2023-01-30 16:00 ~
2023-01-30 17:50)
메타버스 수업사례 살펴보기1차시
- 메타버스의 개념 알아보기
- 메타버스의 목적과 수업 활용도 알아보기
- 다양한 에듀테크 적용 가능성 살펴보기
- 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 수업 살펴보기
- 계기교육 수업 살펴보기
- 주제중심프로젝트 수업사례 살펴보기
- ZEP주요 기능 알아보기
- ZEP 맵 설계하기
- 켄바, 미리캔버스 등을 이용하여 맵 설계하기
- ZEP의 유용한 기능 알아보기

2차시
- zep 기본 기능 살펴보기
- zep 맵에디터 설계해보기
- 맵 설계하고자 하는 방법 알아보기(기본 템플릿, 아이코그램스)

지식샘

  • 이성호
    이성호
    고성초등학교

관련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