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관 경매 게임으로 진로 수업하기

가치관 경매 게임으로 진로 수업하기

- 모집 인원
15명
- 수강대상
초중등
- 수강 신청 기간
2023-07-01 ~ 2023-07-16
- 학습 기간
2023-07-17 18:00 ~ 07-17 20:50
- 수강 승인 방법
자동 승인
- 강좌 별점
(0)
 
 

1.강좌 소개

경매는 매우 역동적이기 때문에 수업에 활용한다면 활기찬 수업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자신의 진로를 고민할 때 자신의 가치관, 성격 등이 매우 중요하게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진로와 연계해서 가치관을 얘기할 때는 철학적으로 흐를 수 있어 자칫 딱딱한 수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치관을 경매 활동과 연계하는 수업이 종종 이루어져 왔습니다. 본 수업에서는 수업 중에 활동지로 해 왔던 가치과 경매 게임을 구글 스프레드시트라는 에듀테크 기술을 이용하여 경매 관련 수업을 디지털화하여 온라인으로 옮겼습니다. 이 경우 시간이 절약되고, 모든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수업은 다음과 같이 3차시로 진행됩니다.

1차시 : 직업 가치관 선호도 조사(feat MBTI with 구글)

2차시 : 직업, 인생 가치관 경매 게임

3차시 : 질의 응답 및 자료 및 프로그램 소스 공유 및 활용법 전달


경매를 통해 물건을 구입할 때는 눈치를 보며 전략적으로 판단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치관 경매에서 자기에게 좋은 가치관을 꼭 구매해야 할 때는 과감하게 높은 금액을 써 내야 합니다.

 

휴대폰 또는 태블릿을 통해 구글 양식(Form)의 입력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생들의 입력 내용이 교사용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실시간으로 보입니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입력 내용이 방송 프로그램에서처럼 실시간으로 나타나는 것에 매우 신기해합니다.



2.강좌 목표

구글 플랫폼에서의 에듀 테크를 활용하여 경매 상황을 구현해서 진로 가치관 수업과 접목하였고, 이를 통해 학생 참여 중심이 이루어지는 수업으로 운영할 수 있다.

경매를 통해 필요 가치를 구매해야 할 때는 희소성 있는 재료인 경우에는 낙찰가가 높게 책정될 가능성이 높다. 이런 상황을 잘 이해하고 정보 해석력을 키워 올바른 구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경매에는 경쟁으로 인해 극도의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 있음을 알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학습 목차

차시차시명차시 내용
1 ~ 3 차시
(2023-07-17 18:00 ~
2023-07-17 20:50)
가치관 경매 게임으로 진로 수업하기1차시 : 직업 가치관 선호도 조사(feat MBTI with 구글)
사람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의 가치가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안정성을 높이 평가하는 반면, 어떤 사람은 많은 연봉을 높이 평가합니다. 같은 일을 해도 어떤 이는 인내를, 어떤 이는 정직이나 책임을 중요한 가치로 여길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중요한 직업 가치가 무엇인지 알고, 그에 맞게 결정할 때 높은 만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직업 가치관 경매 게임에 들어가기 전에 24개의 직업 가치관에 대한 선호도 조사를 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선호도가 조사되며 2차시 직업 가치관 경매 게임에서 중요한 요소로 활용됩니다. 아울러 자신의 가치관 선호도를 자신의 MBTI와 연결하여 어떤 연관성이 있는 지도 알아봅니다.


2차시 : 직업, 인생 가치관 경매 게임
내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이라면 다른 사람도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일 수 있습니다.이 경우 그 가치관은 희소성을 갖게 됩니다. 가치관 경매 게임은 가치관이 한정된 재화라고 가정하고 내게 중요한 가치관에 값을 매기는 게임입니다. 정말 사고 싶은 가치관이면 높은 값을, 별로 관심 없으면 낮은 값을 적어내겠지요? 희소성을 가진 가치관에 대해서는 지나치게 높은 금액으로 낙찰될 수도 있으므로 매 가치관 경매에 전략적으로 잘 접근해야 합니다.

3차시 : 질의 응답, 자료 및 프로그램 소스 공유 및 활용법 전달
1차시와 2차시의 게임과 관련한 질의 응답을 받고, 자료와 프로그램 소스를 공유합니다. 그리고 자료의 활용법을 전달합니다. 최종적으로 자원하는 수강자 중 1명에게 직접 1차시와 2차시의 게임을 간단히 진행해 보도록 함으로써 모든 수강자들이 직접 자신의 수업 중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