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회강좌

Home 연구회강좌

강좌썸네일

인공지능으로 동화책 만들고 출판하기[편집/출판편]-4기

(24)

유초중등저작도구온라인플랫폼

황지영, 손민지2023-12-17 15:00 ~ 12-17 16:50
인공지능으로 동화책 만들고 출판하기[편집/출판편]-4기
인공지능으로 동화책 만들고 출판하기[글/이미지 생성편] 강의와 이어집니다!이전 강의를 수강한 후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강좌 소개> 이 강좌는 챗 GPT, 빙이미지 크리에이터, 플레이그라운드, 캔바를 활용해 나만의 동화책을 만들어보는 기초 강좌입니다. 챗 GPT와 플레이그라운드를 활용해보지 않았어도 해당 강좌를 수강함으로써 다양한 생성형 AI를 활용해 나만의 동화책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이 강좌는 초보자의 흥미를 유발하여 쉽게 따라하고 수업 상황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강의입니다. 인공지능에 대해 잘 모르는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을 만큼 단계적으로 진행되는 강좌이며, 강의 시간에 배운 것을 바탕으로 학급의 수업 상황에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강좌입니다.  <다른 강좌와의 차별화 된 점> 1. 해당 강의를 통해 챗GPT, 빙이미지 크리에이터, 플레이그라운드, 캔바를 모두 활용해 간단하고 쉽게 나만의 동화책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점 2. 실습 위주로 동화책 만들기 강의가 진행되는 점(연수 시간을 통해 실습 과제 해결!) 3. 아마존 킨들, 교보문고 POD 출판 등 쉽게 접근 가능한 다양한 인터넷 출판 경로에 대한 알짜 정보를 확실하게 얻어갈 수 있는 점   <차시별 주요 강의 내용>1차시캔바로 동화책 표지를 만들기, 동화책 내용 편집하기❍ 캔바의 다양한 편집기능 소개❍ 책 표지 만들기❍ 삽화와 글 배치하는 방법 살펴보기  2차시 자연스러운 삽화 잇기, 전자책 출간 방법 이해하기❍ 두 이미지 자연스럽게 한 페이지에 넣기❍ 아마존 킨들 외 국내 전자책 출판 사이트 등록 실습
강좌썸네일

온책읽기 프로그램을 활용한 독서교육 적용

(45)

초중등AI(SW)교육교과별콘텐츠온라인플랫폼

황현준2023-12-17 10:00 ~ 12-17 11:50
온책읽기 프로그램을 활용한 독서교육 적용
❍ 독서교육과 관련된 온 책읽기 활용 사이트를 안내합니다.   - ‘책열매 사이트’를 통한 학생의 독서 성향 진단, 독서 이력 정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AI) 기반 도서추천 등 활용 방법을 공유합니다.  (책열매 사이트는 초등학교 3~6학년에 최적화되어 있음)  - 두클래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무료 e북을 통한 온책읽기 활용, 온책읽기 지도자료 활용 가능합니다.  (두클래스⨉yes24 전자책 사이트 활용은 초중고 학생 가능)❍ 구독형 독서교육플랫폼을 비교하여 학교(급)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 구독형 독서교육플랫폼(부커스, 스쿨북스)에 대한 소개 및 활용 방법을 공유합니다.  - 학교급에 맞는 사이트 활용 방법 안내합니다. ❍ 연수 관련 사전 질의 또는 사후 질의 가능 카카오톡 채널 : 클릭(사전 개별 질의 가능 및 연수 관련 공지)
강좌썸네일

교사를 위한 chatgpt 4.0 Bing 기초 강좌

(34)

초중등AI(SW)교육저작도구교과별콘텐츠온라인플랫폼

정용석2023-12-16 19:00 ~ 12-16 20:50
교사를 위한 chatgpt 4.0 Bing 기초 강좌
❍ Bing을 이해하기 앞서 업데이트 된 엣지브라우저와  다양한  Bing의 기능들을 살펴보고 이 기능들을 어떻게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고민해 보고자 합니다.  텍스트 기반의 채팅과 이미지 생성형 AI의 현재 위치와 플랫폼에 대한 기초기능 수준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 미래교육연구회 "ON"의 교원역량강화 두번째 파트입니다. 최근에 뜨거운 감자인 생성형 AI의 의미를 쉽게 이해해보고, 교육에서의 생성형 AI가 가지는 의미를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Bing에 대한 개요, 계정 만들기, 기본적인 질의를 통한 응답을 받는 실습을 통해 기초기능을 익힙니다. ❍ 다양한 기능을 살펴보고 교사의 AI활용 역량을 키우고 직접 실습에 참여하며 연수생과 함께 나눔하는 시간도 가능하면 가질 예정입니다.
강좌썸네일

쉽고 재미있는 캔바 활용수업 2기

(8)

유초등AI(SW)교육저작도구

정태주2023-12-16 08:30 ~ 12-16 10:20
쉽고 재미있는 캔바 활용수업 2기
"저학년도 캔바를 사용할 수 있나요?""네 됩니다."초등 2학년 아이들과 쉽고 즐겁게 캔바를 활용했던 수업 사례를 공유합니다. 이 연수를 통해 저학년에서의 캔바 적용 사례에 대해 살펴보고 서로의 경험을 나누며 자신의 학년에 맞는 활용법을 찾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강좌 개요1. 미리캔버스와 비교하며 캔바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찾아봅니다. (AI, 교육용 계정 등)2. 캔바의 AI관련 기능 및 편집 기능 등을 살펴봅니다. 3. 캔바로 수업 중 산출물(시화 만들기, 장소 소개, 그림책 수업, 독후 활동 등)을 만들었던 사례를 공유합니다. 4. 사례를 보며 함께 실습해봅니다.  
강좌썸네일

쉽고 재미있는 캔바 활용수업 1기

(4)

유초등AI(SW)교육저작도구

정태주2023-12-15 14:50 ~ 12-15 16:40
쉽고 재미있는 캔바 활용수업 1기
"저학년도 캔바를 사용할 수 있나요?""네 됩니다."초등 2학년 아이들과 쉽고 즐겁게 캔바를 활용했던 수업 사례를 공유합니다. 이 연수를 통해 저학년에서의 캔바 적용 사례에 대해 살펴보고 서로의 경험을 나누며 자신의 학년에 맞는 활용법을 찾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강좌 개요1. 미리캔버스와 비교하며 캔바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찾아봅니다. (AI, 교육용 계정 등)2. 캔바의 AI관련 기능 및 편집 기능 등을 살펴봅니다. 3. 캔바로 수업 중 산출물(시화 만들기, 장소 소개, 그림책 수업, 독후 활동 등)을 만들었던 사례를 공유합니다. 4. 사례를 보며 함께 실습해봅니다.  
강좌썸네일

[우리 고장 환경을 지키는 예술교육] ZEP 지역연계수업 2기

(14)

초등저작도구교과별콘텐츠

정태주2023-12-14 20:30 ~ 12-14 22:20
[우리 고장 환경을 지키는 예술교육] ZEP 지역연계수업 2기
"ZEP 지역 연계수업"이 강의에서는 우리 지역의 지도를 바탕으로 캔바와 ZEP을 활용해 메타버스를 구축합니다. 메타버스에는 각 장소에 대한 느낌과 소개를 담아 연결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추가적인 활동도 알려드립니다. 이 강좌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3학년, 4학년, 6학년 사회의 고장, 지역, 세계의 장소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손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강좌썸네일

인공지능으로 동화책 만들고 출판하기[글/이미지 생성편]-4기

(49)

유초중등AI(SW)교육교과별콘텐츠

황지영, 손민지2023-12-14 15:00 ~ 12-15 20:50
인공지능으로 동화책 만들고 출판하기[글/이미지 생성편]-4기
★이 강좌를 수강하시고 후속강좌인 인공지능으로 동화책 만들고 출판하기[편집/출판편]을 수강해주세요.★후속강좌- 인공지능으로 동화책 만들고 출판하기[편집/출판편]과 연계 됩니다. 1차시동화책 제작 단계 이해하기, 챗GPT 소개하기 ❍ 동화책이 만들어지는 단계 알아보기(내용 생성부터 편집 및 출판까지) ❍ 챗gpt 확장 프로그램 프롬프트 지니 설치하기    2차시챗GPT 단계적 질문으로 스토리 만들고 아이디어 얻기  ❍ 동화책 주제를 얻기 위한 질문 만들기  ❍ 이야기 아이디어를 챗GPT를 활용해 소설로 만드는 실습하기  ❍ 챗GPT생성된 이야기 구글 닥스로 정리하기    3차시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 사이트 '빙이미지크리에이터' 로 나만의 동화책 이미지 생성하기  ❍ 이미지 생성형 인공지능의 이해와 기능 안내  ❍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빙이미지 크리에이터)으로 나만의 동화책 이미지 만들기  ❍ 이미지 크기 변경과 이미지 저장 방법 알아보기   4차시 이미지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일관성 있는 이미지 생성하기  ❍ 쉽고 다양한 동화책 이미지 생성 방법 알아보기  ❍ 원하는 인물 이미지를 얻기 위한 명령어 실습하기  ❍ 원하는 배경 이미지를 얻기 위한 명령어 실습하기 
강좌썸네일

[우리 고장 환경을 지키는 예술교육]망고툰으로 환경웹툰 만들기

(4)

초등저작도구

조한비2023-12-13 14:30 ~ 12-13 16:20
[우리 고장 환경을 지키는 예술교육]망고툰으로 환경웹툰 만들기
이 강의에서는 망고툰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과 학생들과 함께 웹툰을 만드는 과정을 공유합니다. 강의 속 실제 사례를 통해 수업 적용시 유의할 점을 안내합니다.학생의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싶은 선생님, 미술에 자신이 없는 학생에게 도움을 주고싶은 선생님, 학급에서 웹툰을 만들어보고 싶은 선생님께 추천합니다.
강좌썸네일

[우리 고장 환경을 지키는 예술교육] ZEP 지역연계수업

(10)

초등저작도구교과별콘텐츠

정태주2023-12-12 20:30 ~ 12-12 22:20
[우리 고장 환경을 지키는 예술교육] ZEP 지역연계수업
"ZEP 지역 연계수업"이 강의에서는 우리 지역의 지도를 바탕으로 캔바와 ZEP을 활용해 메타버스를 구축합니다. 메타버스에는 각 장소에 대한 느낌과 소개를 담아 연결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추가적인 활동도 알려드립니다. 이 강좌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3학년, 4학년, 6학년 사회의 고장, 지역, 세계의 장소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손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강좌썸네일

Orange 3로 데이터분석 쉽게하기(6기)

(33)

초중등AI(SW)교육저작도구교과별콘텐츠온라인플랫폼

신종민, 박상아2023-12-12 15:00 ~ 12-12 16:50
Orange 3로 데이터분석 쉽게하기(6기)
이번엔 데이터 분석이다! 복잡한 코드 없이 클릭 몇 번으로 데이터 분석의 과정을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는 2차시 강좌입니다.[1차시]- 수많은 주제 중 데이터분석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 데이터 분석이란? 데이터 분석을 쉽게 설명하고, 데이터분석의 과정 간단히 알아보기- 데이터분석과 관련한 진로, 진학 정보 나눔- 엔트리를 활용해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데이터분석 해보기[2차시]- 엔트리를 활용해 Logistic Regression, K-Means 등 데이터 분석 모델 활용해 분석하기- Orange 3 간단 소개 및 카테고리, 위젯 안내- Orange 3 사용법 안내, 내장된 데이터셋으로 데이터분석 과정 설계하기- Add-ons를 통해 사진 인식, 지도 불러오기 등 기능 수행하기* 컴퓨터(Windows, MacOS)가 필요합니다. 강좌 수강 전 아래 링크의 Orange 3를 설치해주시면 더욱 많이 얻어가실겁니다.https://orangedatamining.com/download/#windows아래 .exe 파일로 다운받으셔서 설치하시면 됩니다!이 강좌를 듣고 나면 아래와 같이 얻는 것이 많아요!- 어디 가서 데이터 분석 한번 해봤다고 말할 수 있어요.-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웹사이트에서 데이터분석을 할 수 있어요.- 여러 교과에서 데이터 분석을 어떻게 활용할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요.- 엔트리 웹사이트에서 인공지능 카테고리를 활용해 K-means, Logistic Regression 등 데이터 분석 모델을 사용해요.- Orange 3 프로그램 설치, 실행하여 데이터 불러오기, 모델 연결하기, 시각화해서 결과 보기 등 데이터분석 과정을 차근차근 따라갈 수 있어요.- 데이터 분석의 의미와 분석 과정을 살펴보고 공공 데이터 활용 사례, 구글 트랜드 등 실생활에서 데이터 분석의 사례를 찾아봐요.강좌의 수준과 난이도는 어떻게 되나요?- 데이터 분석을 처음 알아보는 분부터 데이터 분석에 관심을 갖고 가르칠 방법을 찾는 분들까지 두루두루 수강 가능합니다.
강좌썸네일

AI코스웨어로 우리반 수업그레이드

(9)

초중등AI(SW)교육온라인플랫폼

이혜림2023-12-11 15:00 ~ 12-11 16:50
AI코스웨어로 우리반 수업그레이드
인공지능 교육연구회 A.C.E (AI in Creative Education)의 연구회 강좌!인공지능을 활용한 수업 퀄리티 높이기 "AI 코스웨어로 우리반 수업그레이드"AI코스웨어는 교육과정을 뜻하는 'course'와 'software'의 합성어로 교육 내용과 절차, 방법 등을 포괄하는 교육 목적의 소프트웨어를 뜻한답니다. 인공지능의 도움을 받으면 교사의 수업에서 반복적이거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들을 빠르고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AI코스웨어는 학생의 진단평가에 따라 맞춤형으로 활동을 구성하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의 개별화 맞춤 학습을 통해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강좌에서는 인공지능 교육이란 무엇인지 다양한 수업 사례를 통해서 알아보고 다양한 인공지능 코스웨어의 종류(칸아카데미, 똑똑수학탐험대, 클래스팅AI, AI스마트올 등)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 할 수 있습니다. 1차시 AI 교육 이해하기❍ AI교육의 개념 및 특징 알아보기❍ AI이해교육, AI융합교육, AI활용교육 수업사례 살펴보기❍ AI 코스웨어 알아보기2차시 인공지능으로 우리반 학습력 높이기 (AI 활용교육)❍ AI코스웨어 기능 설명❍ 다양한 AI코스웨어(칸아카데미, 똑똑수학탐험대, 클래스팅AI, AI스마트올 등) 사용법 익히기, 체험하기(실습)
강좌썸네일

(12/11) 엠블록으로 내 수업에 코딩 녹이기 (feat.인공지능)

(21)

초중등AI(SW)교육교과별콘텐츠

박채은2023-12-11 15:00 ~ 12-11 16:50
(12/11) 엠블록으로 내 수업에 코딩 녹이기 (feat.인공지능)
교육과정 속 코딩 교육도, 인공지능 교과 연계와 융합수업도 만만해지는 코딩 맛보기!* 누가? 그 놈의 인공지능! 그 놈의 코딩! 왜 해야 하는지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막막한 선생님을 초대합니다.* 무엇을? 인공지능 교육 도구 '엠블록'! * 어떻게? 1차시에는 블록코딩 수업 사례를 공유하며 엠블록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2차시에는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블록을 사용하여 직접 '가위바위보' 게임을 만들어 봅니다.* 어디서? 어디서든! 컴퓨터실에 가지 않고 태블릿으로도,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웹으로도 코딩 수업이 가능합니다.* 왜? 왕초보이기 때문에 더 필요한,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들을 제공합니다! 수업에 바로 활용하실 수 있는 PPT와 수업 활용 코드, 수업 지도안, 학생 활동지 등 자료를 제공합니다.AI융합교육을 전공한 강사가 선생님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코딩의 허들을 낮추어드립니다.- 2차시 실습에서 데스크탑 또는 노트북, 웹캠이 필요합니다.
강좌썸네일

인공지능으로 동화책 만들고 출판하기[편집/출판편]-3기

(16)

유초중등저작도구온라인플랫폼

손민지, 황지영2023-12-11 15:00 ~ 12-11 16:50
인공지능으로 동화책 만들고 출판하기[편집/출판편]-3기
인공지능으로 동화책 만들고 출판하기[글/이미지 생성편] 강의와 이어집니다!이전 강의를 수강한 후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강좌 소개> 이 강좌는 챗 GPT, 빙이미지 크리에이터, 플레이그라운드, 캔바를 활용해 나만의 동화책을 만들어보는 기초 강좌입니다. 챗 GPT와 플레이그라운드를 활용해보지 않았어도 해당 강좌를 수강함으로써 다양한 생성형 AI를 활용해 나만의 동화책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이 강좌는 초보자의 흥미를 유발하여 쉽게 따라하고 수업 상황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강의입니다. 인공지능에 대해 잘 모르는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을 만큼 단계적으로 진행되는 강좌이며, 강의 시간에 배운 것을 바탕으로 학급의 수업 상황에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강좌입니다.  <다른 강좌와의 차별화 된 점> 1. 해당 강의를 통해 챗GPT, 빙이미지 크리에이터, 플레이그라운드, 캔바를 모두 활용해 간단하고 쉽게 나만의 동화책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점 2. 실습 위주로 동화책 만들기 강의가 진행되는 점(연수 시간을 통해 실습 과제 해결!) 3. 아마존 킨들, 교보문고 POD 출판 등 쉽게 접근 가능한 다양한 인터넷 출판 경로에 대한 알짜 정보를 확실하게 얻어갈 수 있는 점   <차시별 주요 강의 내용>1차시캔바로 동화책 표지를 만들기, 동화책 내용 편집하기❍ 캔바의 다양한 편집기능 소개❍ 책 표지 만들기❍ 삽화와 글 배치하는 방법 살펴보기  2차시 자연스러운 삽화 잇기, 전자책 출간 방법 이해하기❍ 두 이미지 자연스럽게 한 페이지에 넣기❍ 아마존 킨들 외 국내 전자책 출판 사이트 등록 실습
강좌썸네일

교실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AI 활용 글쓰기의 실제

(4)

초등교과별콘텐츠온라인플랫폼

최민지2023-12-08 15:00 ~ 12-08 16:50
교실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AI 활용 글쓰기의 실제
'학생들의 창의성을 저해하지 않고 생성형 AI를 어떻게 도입해야 할까?''생성형 AI를 글쓰기 활동의 어떤 단계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서 시작한 여러가지 수업사례와 아이디어를 나누기 위해 본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실제 수업에서 활용하실 수 있는 생성형 AI를 선생님들과 함께 체험하는 과정으로 운영됩니다.(1) 연수는 주로 실습으로 이루어집니다. 듀얼모니터를 권장드립니다.(2) 실습용 PC에 크롬 브라우저 설치 후, 본인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부탁드립니다.
강좌썸네일

AI와 Edtech를 활용한 창의적 융합 수업 실천

(15)

유초중등AI(SW)교육교과별콘텐츠

임보라, 오지윤2023-12-07 18:00 ~ 12-08 19:50
AI와 Edtech를 활용한 창의적 융합 수업 실천
학생들이 창의성과 표현력이 중요한 시대, 인공지능과 에듀테크를 활용한다면 학생들의 감수성과 창의력을 마음껏 발산시킬 수 있습니다.초, 중, 고 수업에 모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및 에듀테크 도구에 대해 배우고, 직접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본강좌의 특징은 학생 연령과 교사의 숙련도 여부와 상관없이 쉽게 익힐 수 있도록 실습 중심으로 구성했으며, 내일의 수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수업에 적용해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단순히 인공지능과 에듀테크 도구 사용법을 알려주는 방식이 아니라, 각 도구들을 이용해서 수업에 어떻게 사용하면 수업 효과를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해 고민해서 만든 강좌라는 점이 타 강좌와의 차별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신의 도구들과 다양한 수업 사례를 담고 있기에 수업을 보고 바로 적용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는 것도 본 강좌의 장점입니다. 수강생들은 컴퓨터 또는 노트북,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준비하고 함께 실습을 진행해야 합니다. 인터넷으로 접속하시고, 듀얼모니터를 이용하시면 조금 더 편하게 실습할 수 있습니다.
강좌썸네일

인공지능으로 동화책 만들고 출판하기[글/이미지 생성편]-3기

(45)

유초중등AI(SW)교육교과별콘텐츠

황지영, 손민지2023-12-07 15:00 ~ 12-10 20:50
인공지능으로 동화책 만들고 출판하기[글/이미지 생성편]-3기
★이 강좌를 수강하시고 후속강좌인 인공지능으로 동화책 만들고 출판하기[편집/출판편]을 수강해주세요.★후속강좌- 인공지능으로 동화책 만들고 출판하기[편집/출판편]과 연계 됩니다. 1차시동화책 제작 단계 이해하기, 챗GPT 소개하기 ❍ 동화책이 만들어지는 단계 알아보기(내용 생성부터 편집 및 출판까지) ❍ 챗gpt 확장 프로그램 프롬프트 지니 설치하기    2차시챗GPT 단계적 질문으로 스토리 만들고 아이디어 얻기  ❍ 동화책 주제를 얻기 위한 질문 만들기  ❍ 이야기 아이디어를 챗GPT를 활용해 소설로 만드는 실습하기  ❍ 챗GPT생성된 이야기 구글 닥스로 정리하기    3차시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 사이트 '빙이미지크리에이터' 로 나만의 동화책 이미지 생성하기  ❍ 이미지 생성형 인공지능의 이해와 기능 안내  ❍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빙이미지 크리에이터)으로 나만의 동화책 이미지 만들기  ❍ 이미지 크기 변경과 이미지 저장 방법 알아보기   4차시 이미지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일관성 있는 이미지 생성하기  ❍ 쉽고 다양한 동화책 이미지 생성 방법 알아보기  ❍ 원하는 인물 이미지를 얻기 위한 명령어 실습하기  ❍ 원하는 배경 이미지를 얻기 위한 명령어 실습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