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속 1인 1디바이스 활용 수업 역량 키우기

교실 속 1인 1디바이스 활용 수업 역량 키우기

- 모집 인원
20명
- 수강대상
초중등
- 수강 신청 기간
2023-07-01 ~ 2023-07-19
- 학습 기간
2023-07-20 14:30 ~ 07-20 16:20
- 수강 승인 방법
자동 승인
- 강좌 별점
(0)
 
 

1.강좌 소개

<강의 필요성>

- 교실 디바이스 보급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나 실질적인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교사들이 많은데 본 연수를 통해 디바이스를 활용한 수업설계 역량,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앱/프로그램 활용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음

- 자신에게 적합한 첨단학습환경 활용 수업설계 경험이 부족한 교원들을 위해 본 연수와 같은 간단하면서도 다양한 도구의 기본 기능 소개와 사례 제시를 통해 짧은 시간 충분한 활용 가능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연수내용 구성으로 타연수와의 차별성을 도모함


<1차시>

- 교실에서 활용 가능한 압축 프로그램, 이미지 뷰어, 캡쳐 프로그램, 동영상 프로그램을 소개하여 라이센스 부담 없이 학교에서 100%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설치/활용할 수 있음

- 교실 컴퓨터를 활용한 유무선 창 모드 미러링의 실제 및 교육용 실물화상기 앱 활용을 통해 화면 전환 없이 컴퓨터 화면 그대로 자유롭게 창 모드 미러링을 적용하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음.

- 안전하고 편리한 사용을 위한 크롬 확장 프로그램 광고 차단 및 마우스 우클릭 허용 앱 설치를 통해 크롬 브라우저로 안전한 환경에서 학생교육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함

- 구글 잼보드를 이용한 학생들과의 상호 소통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익혀 무료로 제한없이 디바이스를 활용한 소통을 할 수 있음


<2차시>

- 주소 단축 서비스 활용을 통해 별도의 커뮤니티 없이도 학생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힘

- 구글 사이트 도구를 활용한 교실 수업 설계로 교사와 학생 상호 참여 가능한 미래형 교과서의 모습을 만들어갈 수 있음

- 교원전용 디지털 플랫폼 잇다를 활용한 수업 꾸러미에 대해 배우고 안전한 환경에서 동영상, 수업과정을 학생들과 함께 조작하고 활용할 수 있는 실습 환경을 구축함

- 웹툰 프로그램 투닝의 교육적 활용을 통해 학생들이 좋아하는 웹툰 그리기 저작 방법을 이용하여 수업 활동 결과물을 자유롭게 작성하고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익힘



2.강좌 목표

가. 교실 환경을 기반으로 학생들과 첨단학습환경을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을 직접 조성하여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나. 1인 1디바이스 환경 속에서 학생들과 상호작용 하며 다양한 저작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 활용 방법 숙달할 수 있다.

다. 도구적 기능 중심의 수준 높은 앱/프로그램 활용 경험을 확대하여 디바이스를 활용한 학습환경 속에서 수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라. 본 연수를 통해 첨단학습환경 속 디바이스 활용에 대한 교사의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학생들과 온오프라인 속에서 소통하는 학급 문화를 조성하여 미래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교원의 지속적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학습 목차

차시차시명차시 내용
1 ~ 2 차시
(2023-07-20 14:30 ~
2023-07-20 16:20)
교실 속 1인 1디바이스 활용 수업 역량 키우기<1차시>
- 압축 프로그램, 이미지 뷰어, 캡쳐 프로그램, 동영상 뷰어
- 유무선 창 모드 미러링의 실제
- 크롬 확장 프로그램 설치 및 활용
- 구글 잼보드 이용 상호소통

<2차시>
- 주소 단축 서비스로 학생들과 소통할 수 있는 정보 제공하기
- 구글 사이트 도구를 이용한 쌍방향 교수학습자료 제작
- 잇다 꾸러미 수업 활용하기
- 웹툰 프로그램 투닝 저작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