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크리에이터와 캔바 두 마리 토끼잡기(1기)

북크리에이터와 캔바 두 마리 토끼잡기(1기)

- 모집 인원
30명
- 수강대상
초중등
- 수강 신청 기간
2024-03-01 ~ 2024-03-15
- 학습 기간
2024-03-16 10:00 ~ 03-16 12:50
- 수강 승인 방법
자동 승인
- 강좌 별점
(195)
 
 

1.강좌 소개

1) [북크리에이터]를 익혀두시면 학생 개개인의 과제물을 하나의 책 형태(전자책)로 발행할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활용 예시로 수업을 진행하여 수업 내 활용 방안을 익힐 수 있습니다.

: 학급 앨범, 프로젝트 학습 결과물 공동 작업 및 산출, 영어 단어장 만들기, 오디오북 만들기, 책 만들기, 학급 신문 만들기, 만화책 만들기(이미 템플릿으로 생성되어 손쉽게 작업 가능), 학생 연간 포트폴리오, 실시간 조사학습, 조사 자료, 과제 제시

3) 학생들은 학생 구글 계정이 있어도 좋지만, 없어도 북크리에이터 전용 계정을 담임교사가 간단하게 일괄 발급할 수 있는 방법을 상세히 알려드립니다.


4) [북크리에이터]의 유료 계정과 무료 계정의 차이와 그리고 무료 계정의 제한을 보완하는 여러가지 방법을 안내합니다.


5) ★★★ CANVA(캔바)는 미리캔버스보다 컨텐츠의 수가 다양하고 협업과 공유, 디자인에 특화된 SW 입니다. 실제로 북크리에이터는 캔바와 연동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어 북크리에이터의 작업물의 퀄리티를 수직 상승 시킬 수 있습니다. 캔바의 사용법도 익히고, 북크리에이터와의 놀라운 조합을 배울 수 있습니다.


2.강좌 목표

✔ 인지 목표 : 북크리에이터의 계정 생성과 학생 초대 방법부터, 교사와 학생이 보는 UI/UX와 관련된 아래의 모든 기능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북크리에이터와 캔바의 연동 기능을 이해하고 이를 십분 활용 할 수 있다.


✔ 행동 목표 : 북크리에이터로 책을 생성하고, 각 기능을 이해하고, 수업 활용 방안을 모색하여 다양한 과목과 수업 프로젝트에 바로 적용할 수 있다. 캔바와 북크리에이터의 연동 기능을 활용하여 북크리에이터의 작업물을 더욱 다채롭게 디자인하고 이를 실제 책을 만드는 데에 활용할 수 있다.


✔ 정의 목표 :  [북크리에이터]와 [캔바]는 실시간 학생 참여형, 주도성 수업에 특화되어매우 간단한 사용법만 익히면 수업 중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 등의 협업이 가능이 가능하고, 결과물을 효과적으로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여, 학생 주도 참여형 수업의 활용 방안과 가능성을 이해한다.



학습 목차

차시차시명차시 내용
1 ~ 3 차시
(2024-03-16 10:00 ~
2024-03-16 12:50)
북크리에이터와 캔바 두 마리 토끼잡기[1차시]

0) 북크리에이터 실제 완성작 보기 : 환경 신문, 환경 보드게임 설명서

1) My Books와 학급 라이브러리 생성

- 상단의 설정 버튼 기능 익히기
- 보기 방식 변경 버튼
- 하단의 기능 설명
Import book (다른 책 삽입하기 - 추후 epub 저장 후 사용 방법 안내)
Move to library 다른 라이브러리로 이동하기
Copy Book - 해당 책 사본 만들기
Combine books - 합본하기 (학생들이 만든 다양한 책을 한 권으로 엮을 수 있음)
책 삭제

2) 페이지 구성 기본기능 익히기
- 페이지 추가하기
- 메뉴바에 있는 순서대로 기능익히기
이미지 웹 검색 또는 업로드하여 추가하기
카메라로 직접 촬영하여 업로드하기
펜 기능으로 다양한 펜을 이용해 직접 그리거나, 내장되어 있는 오토드로우 이용하기 다양한 잉크 펜 사용
텍스트 삽입 및 수정 (다만, 한글 폰트는 제한적이며 영어 폰트는 다양함)
음성 인식 파일 삽입하기 (오디오북 생성가능)

[2차시]
1) 페이지 완성 후 공유기능 익히기
- 책 완성 후 공유하기/공유 취소하기
- ebook(epub파일)으로 저장하고 라이브러리에 import book으로 추가하기
- 프린트 하기 - PDF 파일로 저장 또는 인쇄하기

2) 책 생성하기
- 기본 책 생성
- [템플릿, 테마 활용] 책 생성
- 생성 후 책 재생(오디오북 재생)

[3차시]
- 캔바 교사 인증 하기
- 캔바의 템플릿 둘러보기
- 캔바의 템플릿 편집 화면에서 각종 요소 추가와 디자인 기능 익히기
- 북크리에이터와 연동된 캔바 화면에서 실제 북크리에이터 페이지 작업하여 삽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