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로 SW, AI 즐겁게 수업하기
1.강좌 소개
안녕하세요. 광주학강초등학교 교사 최우현입니다.
본 연수는 소프트웨어교육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엔트리 프로그래밍에 대해 실습을 해보는 시간입니다.
엔트리는 실과 교과서 6개에서 모두 채택하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선생님께서는 이 연수를 통해 엔트리를 지도할 때 꼭 알아야 할 내용들, 프로그래밍의 원리 중에서 반드시 지도할 내용들을 알고,
교과서에 나오는 엔트리 프로그래밍, 그리고 더 나아가 엔트리의 대표적인 몇 개의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어보며 엔트리 프로그래밍에 대한 소양을 기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 활용 교육에 대한 대비로 인공지능에 대한 원리 이해, 실제 인공지능을 활용한 프로그래밍에 대한 소양 또한 기르실 수 있습니다.
본 강의는 기능 실습 위주의 6차시 강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차시별 강의 일정을 꼭 확인하시고, 강의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면 Q&A 게시판에 올려주세요.
감사합니다.
2.강좌 목표
❍ 교육과정 속 소프트웨어교육 관련 성취기준을 알 수 있다.
❍ 학교 교육과정과 관련된 SW, AI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
❍ 엔트리 프로그램을 활용해 스스로 프로그램을 기획, 제작할 수 있다.
학습 목차
차시 | 차시명 | 차시 내용 |
---|---|---|
1 ~ 2 차시 (2021-09-27 14:40 ~ 2021-09-27 16:30) | 4차 산업혁명과 우리의 미래 | ❍ 4차 산업혁명이란? ❍ AI, IoT, 빅데이터, 로봇공학, 가상현실 ❍ 4차 산업혁명이 가지고 올 미래변화 ❍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 SW교육 ❍ 중,고등학교 교육과정 내 SW교육 ❍ 소프트웨어와 우리 생활❍ 절차적, 전략적 사고 알아보기 |
3 ~ 4 차시 (2021-09-28 14:40 ~ 2021-09-28 16:30) | SW 프로그래밍 학습하기 | ❍ 순차구조 활용 프로그래밍하기 ❍ 반복구조 활용 프로그래밍하기 ❍ 선택구조 활용 프로그래밍하기 ❍ 정다각형 만들기 프로그래밍하기 ❍ 그림판 만들기 프로그래밍하기 ❍ 학급임원선거 프로그래밍하기 |
5 ~ 6 차시 (2021-09-30 14:40 ~ 2021-09-30 16:30) | AI 프로그래밍 학습하기 | ❍ 퀵드로우 체험하기 ❍ 아키네이터 체험하기 ❍ 이미지 인식 프로그램 만들기 ❍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 만들기 ❍ 음성인식 퀴즈 프로그램 만들기 ❍ 빅스비 프로그램 만들기 |
지식샘
-
최우현
광주학강초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