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를 활용한) 파이썬 파헤치기 기초편 숫자 연산자, 변수와 입력을 중심으로

(오픈AI를 활용한) 파이썬 파헤치기 기초편 숫자 연산자, 변수와 입력을 중심으로

- 모집 인원
30명
- 수강대상
유초중등
- 수강 신청 기간
2024-05-01 ~ 2024-05-25
- 학습 기간
2024-05-26 16:00 ~ 05-26 20:50
- 수강 승인 방법
자동 승인
- 강좌 별점
(0)
 
 

1.강좌 소개

본 강좌는 파이썬을 처음 시작하시는 선생님들을 위한 입문 다음으로 이어지는 기초 강좌입니다!


선생님들의 파이썬 학습 여정을 실현하기 위한 여정을 이어나갑니다! 이번 강좌는 파이썬을 한두번 다루어 보셨던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파이썬의 개념을 이해하였지만 중간에 포기하셨던분들이 계셨다면! 이 강좌에서는 파이썬의 기본적인 개념에 이어 실제 많이 사용되는 함수를 체계적으로 익히게 될 것입니다!


  • [주요 강의 내용]
  1. 파이썬 설치: 파이썬을 설치하는 방법부터 시작하여, 각 운영체제에 맞는 설치 방법을 상세히 안내합니다.
  2. 정수형과 실수형: 파이썬에서 사용되는 정수와 실수의 개념을 소개하고, 각각의 특징과 사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3. Type(), Int(), Float(): 자료형을 확인하고 변환하는 방법을 학습하며, int()float() 함수의 활용법을 배웁니다.
  4. 숫자 연산자와 우선순위: 파이썬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숫자 연산자들을 소개하고, 연산자의 우선순위에 대해 이해합니다.
  5. 변수의 개념과 활용: 변수를 선언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며, 변수가 어떻게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지를 배웁니다.
  6. 복합 대입 연산자: 복합 대입 연산자의 사용법을 학습하고, 코드를 간결하게 작성하는 방법을 연습합니다.
  7. 사용자 입력 함수 Input(): 사용자로부터 입력을 받는 방법을 배우고, 입력 값을 처리하는 방법을 실습합니다.
  8. Cast() 함수: 자료형을 변환하는 cast() 함수의 활용법을 익힙니다.


그리고 그냥 강의를 마치기에는 너무나 아쉽습니다!

본 강좌에서는 입문강좌에서 진행했던 부분과 같이 

Open AI를 활용하여 간단한 파이썬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고 직접 제작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거기에 추가로 이번에는 그냥 만들어보고 그치지 않고!

각 코드의 구문을 분석하여 1~4차시동안 학습한 내용을 적용해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일반 노트북, 컴퓨터등 다양한 기기를 활용하여 누구든 쉽게 제작할 수 있고 이를 활용하여 직접 설치, 활용까지 가능할 수 있도록 구성한 강좌입니다. 짧지만 알찬 내용으로 가득 담아 정말 쉽게 제작하는법을 전달해드립니다! 



2.강좌 목표

  1. 본 강좌를 통해 파이썬에서 사용되는 정수형, 실수형 함수 및 변수를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2. 본 강좌를 통해 파이썬에서 숫자 연산자와 우선순위를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3. 본 강좌를 통해 Open AI를 활용한 파이썬 프로그램 제작뿐만 아니라 직접 코드내용을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본 강좌를 통해 파이썬 언어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학교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의 교육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학습 목차

차시차시명차시 내용
1 ~ 5 차시
(2024-05-26 16:00 ~
2024-05-26 20:50)
(오픈AI를 활용한) 파이썬 파헤치기 기초편 숫자 연산자, 변수와 입력을 중심으로<1차시>
- 파이썬 언어란?
- 파이썬 설치하기
- 파이썬 에디터란?
- IDLE 셸이란?
- 에디터 소개(Visual studio code, Replit)

<2차시>
- 정수형과 실수형
- Type(), Int(), Float()
- 숫자연산자
- 연산자의 우선순위

<3차시>
- 변수의 개념
- 변수의 활용(할당, 참조)
- 복합대입연산자
- 사용자 입력함수 Input()
- 문자열 숫자로 바꾸기 함수

<4차시>
- 인공지능(오픈AI)을 활용한 무작정 파이썬 프로그램 만들기
- Chat GPT, Wrtn을 활용한 게임 만들기
- 뱀 게임 만들기 실습
- 라이브러리 추가
- 화면 및 색 설정
- 클래스 설정 및 초기 로직 구현

<5차시>
- 제작한 게임 코드 분석
- Change Direction 정의
- Draw 정의
- 먹이 클래스 정의 및 생성, 재생성
- 게임 초기화
- 게임 루프
- 오류 수정, 재실행, 공유

지식샘

  • 김원혁
    김원혁
    광휘고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