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으로 학급 창체 놀이 활동하기

게임으로 학급 창체 놀이 활동하기

- 모집 인원
40명
- 수강대상
초중등
- 수강 신청 기간
2024-05-01 ~ 2024-05-24
- 학습 기간
2024-05-25 08:00 ~ 05-25 12:50
- 수강 승인 방법
자동 승인
- 강좌 별점
(0)
 
 

1.강좌 소개

학기 초 어색한 분위기를 깨고 싶을 때 또는 학급 구성원들이 재미있게 놀며 서로 친근한 관계를 형성하게 하고 싶을 때 학급 구성원 모두가 다 함께 게임을 하는 시간을 가지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재미있는 게임 수업을 기획했습니다. 가장 재미있었던 런닝맨 게임 2가지, 지니어스 게임 2가지 그리고 자체 개발한 눈치 게임을 구글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 게임화하였습니다.

런닝맨에서의 게임은 기본적으로 눈치 게임입니다. 런닝맨 팀원들은 상대방의 판단에 혼란을 주기 위해 서로 속이기도 하지만(블러핑) 그 속임수에 넘어가지 않아야 승리하게 됩니다.

 

수업은 다음과 같이 5차시로 진행됩니다.

<1차시> : 런닝맨-갱스터즈 딜레마 게임

<2차시> : 지니어스-인디언 포커 카드 제출 게임

<3차시> : 런닝맨-알사탕 제출 불신 게임

<4차시> : 지니어스-투자와 기부 게임

<5차시> : 신약의 원료식물 확보 눈치 게임

 

게임은 기본적으로 눈치 게임입니다. 런닝맨 팀원들은 상대방의 판단에 혼란을 주기 위해 서로 속이기도 하지만(블러핑) 그 속임수에 넘어가지 않아야 승리하게 됩니다. 나름의 전략을 세워 상황에 대처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런닝맨-갱스터즈 딜레마 게임에서는 갱스터들이 8개가 있는 각각의 방에 들어있는 돈을 독차지하기 위해 눈치껏 방으로 입장합니다. 그리고 경찰관의 검문에 걸렸다면 동료를 밀고할지, 침묵을 지켜 보호할 지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 따라 자신에게 떨어지는 금액이 정해집니다. 12라운드까지 진행됩니다.

 

인디언 포커 카드 제출 게임에서는 각 플레이어가 가지고 있는 1~10번까지의 카드를 제출해가며 상대방과 승부를 겨루는 게임입니다. 이 때 상대방은 자신이 원하는 사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카드 숫자가 높아서 이긴 경우에는 점수를 얻습니다. 상대방들이 제출한 카드를 잘 관찰하고 자신의 카드를 제출해야 합니다. 그리고 카드를 제출하는 순서를 어떻게 할지 전략적으로 잘 판단해야 합니다.

 

런닝맨-알사탕 제출 불신 게임에서는 팀원 전체가 제출한 알사탕의 합이 범위 안에 들어오면 이익을 얻고 그렇지 않으면 잃어버리는 게임입니다. 모두가 합심해서 범위 안에 들어오도록 하면 모두 이익이겠지만 배신을 해서 상대방을 곤경에 빠뜨릴 수도 있습니다.

 

지니어스-투자와 기부 게임에서는 투자처에서는 투자를 많이 하면 대주주가 되어 점수를 획득하게 되고, 기부처에는 기부를 적게 했을 때는 구두쇠(수전노)가 되어 점수를 잃는 형태입니다. 라운드가 진행될수록 점수가 높아지기 때문에 후반으로 갈수록 더 중요해지므로 자신이 가진 자산을 잘 조절해야 합니다.

 

신약의 원료식물 확보 눈치 게임에서는 신약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원료 식물을 경매를 통해 획득하는 게임입니다. 그러나 원료식물이 효과에 따라 3종류가 있어서 이익률이 각각 다릅니다. 그런데 지나치게 많은 경매 금액으로 낙찰받게 되면 이익이 매우 줄어들게 됩니다. 낙찰을 받기 위한 전략, 이익률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잘 세우야 합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안드로이드 앱과의 연동 기술을 적용하여 게임 프로그램을 구축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용 휴대폰 또는 태블릿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이 앱을 통해 입력하는 내용이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제작된 스코어보드판에 실시간으로 반영되어 나타나는 것에 매우 신기해합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안드로이드 앱과의 연동 기술을 모르더라도 수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이 수업에서는 프로그램 기술보다는 개발된 앱과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활용을 통한 실제 수업 운영에 초점이 맞춰 있습니다. 다만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안드로이드 앱과의 연동 기술을 알고자 하는 소수의 수강생들을 위해서 대략적인 기술은 소개해드립니다.

 

이 수업은 초등 고학년 학생들에게도 경제, 금융 교육의 일환으로 수업할 수 있을 정도로 활용법만 안다면 매우 쉽습니다. 그리고 게임 기반이기 때문에 누구나 편한 마음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2.강좌 목표

에듀 테크를 활용한 특색있는 학급 창체 활동을 학생 참여 중심으로 운영할 수 있다.

즐거운 학급을 가꾸기 위해 학급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게임을 기획할 수 있다.

특별한 구조가 있는 활동에서 전략적으로 임하는 법을 배움으로서 창의적인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학습 목차

차시차시명차시 내용
1 ~ 5 차시
(2024-05-25 08:00 ~
2024-05-25 12:50)
게임으로 학급 창체 놀이 활동하기<1차시> : 런닝맨-갱스터즈 딜레마 게임
1.갱스터들(예시:학생 23명)은 1번 ~ 8번방에 있는 돈을 획득해야 합니다. 각 서로 다른 금액의 돈이 있습니다.
2.같은 방에 여러 명이 들어갈 경우에는 인원수만큼 나눠서 분배됩니다.
3.갱스터들이방에 모두 들어간 후 경찰관은 무작위로 2개의 방을 급습하여 갱스터들을잡아 심문합니다.
4.경찰관의 심문에밀고를 선택하면 밀고자는 금액의 1.2배를 얻고 다른 사람들은 0원을 갖게 됩니다. 모두 침묵을 선택했을 경우에는 이익금을 그대로 가져갑니다. 모두 밀고를 선택했을 경우에도 모두 0원을 갖게 됩니다.

<2차시> : 지니어스-인디언 포커 카드 제출 게임
1.학생들에게는 1~10까지의 카드가 있습니다. 매 라운드에 1개의 카드를 제출합니다. 그리고 자신과 겨룰 학생을 지목합니다.
2.지목한 학생과 카드를 비교했을 때 이긴 경우에는 승점을 얻습니다. 이 때 베팅을 할 수 있습니다.
3.이긴 경우에는 (자기 카드 번호 상태방카드 번호) X 베팅 배수를 한 점수를 얻고, 진 경우에는 베팅 배수 X 2를 한 점수를 잃습니다. 무승부인 경우에는 자신이 제출한 카드의 점수를 그대로 가져감.
4.카드를 중복해서 제출하면 부정행위로 간주되어 탈락하게 됩니다.

<3차시> : 런닝맨-알사탕 제출 불신 게임
1. 멤버들은 알사탕 10개씩 기본 지급하며 최종 벌칙자는알사탕 개수로 정해진다.
2. 제작진이 제시하는 알사탕 제출 범위를 듣는다.
3. 한 사람씩 원하는 만큼 알사탕을 비공개로 제출한다. 모두 제출한 알사탕의 총합이 범위에 있으면 제출한 알사탕의 두 배, 만약 제출한 범위보다 많거나 적으면 제출한 알사탕은 사라진다.
4. 최종 라운드 경기 결과 알사탕이 가장 많은 멤버가 우승, 벌칙 면제권과 우승 상품을 얻는다.

<4차시> : 지니어스-투자와 기부 게임
1. A투자처와 Y기부처는 항상 있습니다. B투자처와 Z기부처는 각각 홀수와 짝수 라운드에만 있습니다. 그래서 홀수 라운드에는 대주주가 될 수 있는 기회가 최대 2번이고 짝수 라운드에는 수전노(구두쇠)가 될 수 있는 경우가 2번이나 있습니다.
2. 투자를 통해서는 대주주 점수 1을 획득하도록 노력해야 하고, 기부를 통해서는 수전노 점수 –1을 얻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3. 기본적으로 많은 점수(결과 합)를 획득한 사람이 우승입니다. 단, 자신이 가진 재산을 초과하면 파산이 되고 자동으로 꼴찌가 됩니다.
4. 되도록 대주주가 되도록 노력해야 하고 수전노가 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자칫 금액 사용에 있어서 과하게 투자하거나 너무 소심하게 기부를 한 경우에는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5. 라운드가 진행될 수록 결과 점수는 더 중요해지므로 투자와 기부를 후반에 집중해야 합니다. 최대 금액은 투자처와 기부처 당 각 50(억)입니다.
6. 초기 자본 500억을 12라운드에 걸쳐서 잘 배분해야 합니다. 투자처와 기부처당 최대 50억을 투입할 수 있으므로 매 라운드에 최대 사용 금액은 150억이 됩니다. (매 라운드에 투자처와 기부처를 합한 것이 3개입니다.)
7. 초반 라운드에는 금액을 대주주가 못되더라도 금액을 아끼는 것이 중요하지만 후반 라운드로 갈 수록 과감한 투자와 기부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5차시> : 신약의 원료식물 확보 눈치 게임
1. 매 라운드마다 경매를 통해 각 원료마다 일정한 몇 개의 팀만 낙찰을 받을 수 있습니다. 효과가 탁월한 원료식물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경매에 많은 금액을 써 내야 합니다. 효과가 약한 원료식물은 이익률이 너무 낮습니다. 매 라운드에 전략적 투자로 가장 높은 판매 이익을 얻는 팀이 우승입니다.
2. 효과 탁월(1)은 X15, 효과 중간(2)은 X10, 효과 약함(3)은 X5 입니다. 각 원료식물을 낙찰받았을 때에 얻는 이익의 계산은 (16-경매신청금액) X(이익률)입니다. 즉, 효과 탁월(1)에 경매신청금액 15로 낙찰받았다면 얻는 이익은 (16-15)X15 = 15입니다. 효과 약함(3)에 경매신청금액 1로 낙찰받았다면 얻는 이익은 (16-1)X5 = 75입니다.
3. 효과 탁월(1)에 매우 높은 경매 금액을 써 내 낙찰받을 때보다 효과 약함(3)에 매우 낮은 금액을 써 내서 받는 이익이 더 많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차라리 효과 중간(2)와 효과 약함(3)에 최저 낙찰 금액인 1을 써 내서 낙찰받는 것도 전략일 수 있습니다. 당연히 판매 이익률이 높은 신약은 최대한 낙찰받기 위해 더 노력해야 합니다.
그 외, 이 프로그램에 사용된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함수 활용법을 통해 수업 컨텐츠 제작에 구글 시트 활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 외 활용법에 대해 설명하고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안드로이드 앱의 연동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