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모스로 학생 참여 수학 수업하기

데스모스로 학생 참여 수학 수업하기

- 모집 인원
15명
- 수강대상
중등
- 수강 신청 기간
2022-10-01 ~ 2022-10-11
- 학습 기간
2022-10-12 19:00 ~ 10-24 20:50
- 수강 승인 방법
자동 승인
- 강좌 별점
(0)
 
 

1.강좌 소개

데스모스의 장점 그리고 수학 수업 활용에 필요한 전반적인 사용법에 대한 기초 강의입니다.

데스모스를 활용한 학생 참여형 수업을 소개하고 간단한 수업 활용 방법에 대한 안내를 합니다.

기초부터 간단한 수업 활용 자료를 만들고 공유하기까지 자세하고 친절한 설명을 합니다.



2.강좌 목표

데스모스의 기본 사용법 학습함

데스모스로 제작된 수업자료를 활용하는 법을 학습함

데스모스를 활용한 수업자료를 함께 제작하는 실습을 통해 수업 자료 제작법을 학습함


학습 목차

차시차시명차시 내용
1 ~ 2 차시
(2022-10-12 19:00 ~
2022-10-12 20:50)
DESMOS 둘러보기데스모스 회원가입방법과 액티비티 탐색 방법을 안내합니다. 사용자 지정 액티비티 사용법, 액티비티 수업 사용법(학생들 접속, 대시보드 사용법), 액티비티 번역방법을 배워봅니다. 액티비티 새로 만들기(제작페이지 둘러보기, 구슬 굴리기, 카드 정렬, 그래핑계산기) 활동을 합니다.
그래핑 계산기에서 그래프 저장하여 붙여넣기, 그래프 복사하여 붙여넣기, 점 표현하기(점 만들기, 점 스타일 변경, 리스트 활용하여 점 만들기)를 배웁니다. 색 추가하기, 다각형 표현하기, 선분 표현하기, 원 표현하기, 삼각함수 활용하기, 조건이 걸린 함수 만들기를 차례대로 실습합니다.
3 차시
(2022-10-17 19:00 ~
2022-10-17 19:50)
구슬굴리기를 이용한 DESMOS 함수의 이해함수의 수업을 위해 함수의 다양한 요소를 변형, 확인함으로써 학생의 함수에 대한 이해를 높히고자 한다. 먼저, 데스모스로 ‘구슬굴리기’ 구성요소를 실행하여 수업배정을 한다. 교사의 함수 수업 구성을 디자인을 하여 다루고 싶은 함수를 입력한다. 구슬 위치, 별 위치를 정하고 다양한 함수의 요소를 변형하는 액티비티를 발행한다. 발행한 액티비티를 학생이 참여하게 되고, 학생의 답변을 교사가 확인, 그 내용의 피드백하는 과정을 다룬다.
4 차시
(2022-10-17 20:00 ~
2022-10-17 20:50)
DESMOS를 활용한 학생 참여수업 나눔구성요소 중 ‘그래프’, ‘메모’, ‘텍스트 입력란’을 활용하여 학생의 답변을 확인하고, 다같이 공유하는 참여형 수업을 고안하고자 한다. 학생이 도달하고자 하는 성취수준에 맞는 그래프를 그리고, 어떠한 답변을 해야하는지 메모 기능을 활용하여 안내할 수 있도록 한다. 문제에 따라 텍스트 답변 또는 수식 답변을 할 수 있도록 구성요소를 배치한다. 학생의 답변을 공유하는 기능을 통해 학급 구성원들과 의견을 나누고, 피드백까지 할 수 있도록 수업을 고안한다.
5 차시
(2022-10-19 19:00 ~
2022-10-19 19:50)
DESMOS 자료 탐색하여 수업자료 만들기수학수업에 사용되는 공학적 도구는 다양하다. 그 중 Algeomath와 Geogebra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DESMOS는 다른 공학적 도구와 다르게 그림판, 동영상 등을 코딩언어로 연결할 수 있어 학생과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학습자료 제작이 가능하다. 또 대시보드에서 속도조절, 일시중지, 스크린샷 피드백 등의 기능이 있어 학생참여수업이 용이하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공유 자료들을 검색하여 내 자료로 만들고 그 결과를 다시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을 나눈다.
6 차시
(2022-10-19 20:00 ~
2022-10-19 20:50)
DESMOS를 활용한 미적분 탐구활동 제작-객관식 답안 제출 만들기:
커스텀 액티비티→액티비티편집→미디어/메모/객관식문제(CL적용)
-슬라이더 바 만들어 동적 관찰자료 만들기:
커스텀 액티비티→액티비티편집→그래프/수식입력란(CL적용)
7 차시
(2022-10-24 19:00 ~
2022-10-24 19:50)
니어팟(nearpod) 둘러보기니어팟은 Desmos처럼 수학만을 위한 플랫폼은 아니지만 학생들과 쉽게 그리고 즐겁게 소통할 수 있다. 특히 PPT와 같은 형태의 슬라이드를 만든 후 학생들이 그 위에 펜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Convert to draw it을 적용하면 모든 학생들의 답안을 교실의 화면에 띄울 수 있다. 또한 Time to Climb라는 게임형태의 퀴즈배틀은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요소이다. (이것만으로도 니어팟이 최고!) 무엇보다 PPT, 퀴즈, 패들렛, GeoGebra나 Desmos, 동영상 등 다양한 요소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자연스럽게 엮을 수 있다.
8 차시
(2022-10-24 20:00 ~
2022-10-24 20:50)
니어팟에서 GeoGebra나 DESMOS 활용하기고등학교 1학년 ‘무리함수의 그래프와 직선의 위치관계, 역함수 그래프와의 교점 구하기’에 적용한 사례를 소개한다. 그런데 사실 이 수업의 목표는 니어팟이 아니라 GeoGebra에서 그래프를 탐구하고 확인해보는 것이다. 이처럼 수학 수업에서 니어팟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보조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어렵게 크롬북이나 태블릿을 수업에 활용하는데 이왕이면 학생들과의 소통을 플러스, 재미요소를 플러스하면 더 좋지 아니한가.

지식샘

  • 박희균
    박희균
    광덕고등학교
  • 김봉식
    김봉식
    이솔고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