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와 메이키메이키를 활용한 사물 악기 만들기 2기

엔트리와 메이키메이키를 활용한 사물 악기 만들기 2기

- 모집 인원
15명
- 수강대상
초중등
- 수강 신청 기간
2023-01-01 ~ 2023-01-17
- 학습 기간
2023-01-18 14:00 ~ 01-18 15:50
- 수강 승인 방법
자동 승인
- 강좌 별점
(0)
 
 

1.강좌 소개

본 연수는 기초 코딩 프로그램인 엔트리에 입력장치인 MakeyMakey 보드를 연결한 후 재활용 악기를 연결하여 사물을 악기처럼 만들어 보는 수업에 관한 내용입니다. 

엔트리는 직관적인 블록형 코딩 프로그램으로 아두이노처럼 어렵지 않아 수업 시간에 쉽게 사용할 수 있고 게임, 예술 작품, 생활 도구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메이키메이키는 스크래치를 만든 MIT Media Lab.에서 민든 피지컬 컴퓨팅 도구입니다. 피지컬 컴퓨팅 도구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하드웨어를 구동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번 연수에서는 엔트리 소프트웨어를 통해 음원을 재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재활용 쓰레기와 같은 하드웨어에 메이키메이키를 연결하여 만지면 엔트리에서 프로그래밍한 음원이 재생되도록 하는 과정을 배웁니다. 

과정이 복잡해 보이지만 엔트리와 메이키메이키 조작법이 간단하고 학습자의 수준, 수업 환경에 따라 간단한 체험 수업에서 복잡한 예술융합 수업까지 가능하여 초중고 학교급별, 과목별로 활용하기에 좋은 수업입니다.   


본 연수에는 노트북 또는 크롬북, 메이키메이키(쇼핑몰에 '메이키메이키피아노'라고 검색하여 구매), A4 1 장, 꾸미기 재료(스티커, 색연필 등)



2.강좌 목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연결해 보는 피지컬 컴퓨팅 도구 활용 수업을 통해 융합적 사고, 컴퓨팅 사고, 창의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기술과 음악 융합 수업을 통해 융합적 사고력, 창의력, 예술성, 창조적 자신감 등을 키울 수 있습니다.


학습 목차

차시차시명차시 내용
1 ~ 2 차시
(2023-01-18 14:00 ~
2023-01-18 15:50)
엔트리와 메이키메이키를 활용한 사물 악기 만들기[1차시]
1. 학습자 및 학습환경 분석 설문조사
2. 수업 사례 동영상 감상: 사물 앙상블 프로젝트
3. 종이로 사물 악기 만들기(연필로 드로잉하기)
4. 엔트리 코딩하기
[2차시]
5. 메이키메이키 조립하기
6. 메이키메이키 연결하기
7. 연주하기
8. 카메라 켜고 작품 연주 공유하기
9. 토론 및 QnA: 체험 소감, 궁금한 점 이야기 나누기(외부 음원 갖고 오기, 밴드랩으로 창작한 음원 엔트리에 갖고 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