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바' 하나로 스마트한 교실 수업 운영 끝!

'캔바' 하나로 스마트한 교실 수업 운영 끝!

- 모집 인원
15명
- 수강대상
초중등
- 수강 신청 기간
2023-02-01 ~ 2023-02-19
- 학습 기간
2023-02-20 19:00 ~ 02-20 20:50
- 수강 승인 방법
자동 승인
- 강좌 별점
(0)
 
 

1.강좌 소개

 학교 현장의 교사에게 프레젠테이션 제작의 기술과 에너지는 많이 든다. 전문가가 아닌 이상 디자인 설정부터 이미지 저작권에 이르기까지 한편의 프레젠테이션을 제작하려면 수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진행하는 여러 행사에서 프랭카드 제작과 리플릿 등 안내장을 작성하여 제작하려면 출판사에게 학교의 의도와 선생님의 요청을 끊임없이 피드백을 주고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를 쉽고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플랫폼을 안내하고자 한다. 바로 '캔바'라는 플랫폼이다. 캔바와 비슷한 플랫폼이 이미 많은 교사들에게 사용되는 것이 '미리캔버스'이다. 미리캔버스 또는 교사에게 유용한 사이트인 건 분명하다. 하지만 동영상 제작이나 유료회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한계점이 발생한다.

 본 강좌를 마련한 궁극적인 계기는 교사로서 이점을 발휘하여 공무원이라는 신분을 증명하는 자료를 제출하면 캔바에서 유료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즉 교육자 계정으로 전환이 되어 학생들과 함께 LMS를 구축하여 수업을 할 수 있으며 상호간의 결과물을 쉽게 공유하고 피드백을 할 수 있다. 

 캔바는 프레젠테이션 뿐만 아니라 썸네일, 전단지, 유튜브 채널 아트, 문서 등 다양한 작업이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의 온라인 디자인 도구 사이트입니다. 미니멀하면서 감성적인 이미지, 요즘 유행하는 요소들로 제작이 되어 있는 소스들이 많아서 캔바 교육자 계정을 통해 사용이 쉽습니다. 카테고리별 다양한 종류의 무료 PPT 템플릿을 보고 사용할 수 있으며, 내가 만들고자 하는 목적에 맞는 자료를 선택하여 재가공할 수 있습니다. 

본 강좌는 교사와 학생에게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디자인을 할 수 있는 프레젠테이션 기능, 과정중심평가로 활용할 수 있는 실시간 라이브워크시트 등 다양한 디자인을 제작하고 생산할 수 있는 학급 LMS기능에서 더 나아가 학급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는 기능까지 안내할 계획이다. 학급 홈페이지를 만드는데 전문기술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캔바에서 홈페이지를 직접 제작하여 해당 학년이 끝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선생님들의 학급 홈페이지를 관리 및 유지할 수 있는 기능까지 안내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이번 개설된 캔바 강의는 교육용 LMS기능과 더불어 학급 홈페이지를 개설할 수 있는 기능을 안내하고자 한다. 학급 LMS기능에 더하여 지속가능한 홈페이지를 제작하여 해당 학년도가 지나도 지속적으로 홈페이지를 관리 할 수 있는 기능을 안내하고자 한다.   

2.강좌 목표

본 강좌의 목표는 교사의 계정을 교육자 계정으로 전환하여 학생들과 LMS를 캔바에서 구축하여 학생과 교사의 결과물을 공유하고 피드백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기존의 미리캔버스와 비교되는 지점은 바로 LMS의 구축 가능성입니다. 미리캔버스는 유료회원이라는 한계점 때문에 교사와 학생들이 무료 계정으로 할 수 있는 한계가 많습니다. 캔바에서는 교사와 학생들의 계정을 교육자로 전환하여 유료화 서비스를 마음껏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자 합니다.

또한 프레젠테이션과 전문적인 디자인 작업을 저작권의 구애 없이 교사가 쉽고 용이하게 전문적인 디자인과 탬플릿을 선택하여 수업 목적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본 강좌는 캔바의 교육자 계정 전환 방법과 사용법을 안내하고 학생들과 함께 LMS를 구축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자 합니다.

 학교 여러 행사에 필요한 전문적인 디자인과 서식을 쉽게 공유함으로써 교사가 수업에 전념하고 연구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스마트한 캔바 플랫폼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학습 목차

차시차시명차시 내용
1 차시
(2023-02-20 19:00 ~
2023-02-20 19:50)
캔바 교육자 계정 전환하여 학급 LMS구축하기1차시
1. 캔바 교육자계정 신청방법 알아보기
- 2. 학급 LMS 구축하기
3. 캔바의 기본 기능 알아보기
4. 여러 탬플릿 선택하고 재구성해보기
5. 교육동영상 제작하기
6. 마인드맵, 시간표, 실시간 협업 탬플릿 제작하기
7. 학교 전단지 및 프랑카드 제작하기



2 차시
(2023-02-20 20:00 ~
2023-02-20 20:50)
학급 운영 사례 및 이미지 작업 응용하기2차시

1. 캔바에서 이미지 배경지우기, 스마트 목업 기능 익히기, 동영상 편집 및 배경 음악 넣기, QR코드 만들기
2.주제중심 실기연수 실시
3. 3D 사진효과 만들기
4. 글자 특수효과 넣기
5. AI 비트모지 제작하여 캔바에 연결하기

지식샘

  • 이성호
    이성호
    고성초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