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으로 학급 활동 하기

게임으로 학급 활동 하기

- 모집 인원
15명
- 수강대상
초중등
- 수강 신청 기간
2023-03-01 ~ 2023-03-30
- 학습 기간
2023-03-31 17:30 ~ 03-31 20:20
- 수강 승인 방법
자동 승인
- 강좌 별점
(0)
 
 

1.강좌 소개

학기 초 어색한 분위기를 깨고 싶을 때 또는 학급 구성원들이 재미있게 놀며 서로 친근한 관계를 형성하게 하고 싶을 때 학급 구성원 모두가 다 함께 게임을 하는 시간을 가지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런닝맨에서 했던 내용을 참고하여 게임화했습니다. 수업은 다음과 같이 3차시로 진행됩니다.

1차시 : 런닝맨-알사탕 제출 불신 게임

2차시 : 런냉맨-갱스터즈 딜레마 게임

3차시 : 런냉맨-카드 제출 게임

 

런닝맨에서의 게임은 기본적으로 눈치 게임입니다. 런닝맨 팀원들은 상대방의 판단에 혼란을 주기 위해 서로 속이기도 하지만 그 속임수에 넘어가지 않아야 승리하게 됩니다.

 

휴대폰 또는 태블릿을 통해 구글 양식(Form)의 입력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생들의 입력 내용이 교사용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실시간으로 보입니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입력 내용이 방송 프로그램에서처럼 실시간으로 나타나는 것에 매우 신기해합니다. 서로 간에 눈치 보기를 통한 심리 게임의 한 형태이기 때문에 대화를 하면서 협력도 가능하지만 때때로 상대방의 판단에 혼란을 주는 행동도 할 수 있습니다.

 

게임이 진행될수록 점점 몰입하게 되고 한바탕 게임을 하고 나면 판단 미스에 대한 자책감으로 아쉬움의 탄식을 내뱉기도 합니다.


2.강좌 목표

구글 플랫폼에서의 에듀 테크를 활용한 학급 활동을 학생 참여 중심으로 운영할 수 있다.

게임을 활용하여 학급 구성원 모두가 즐거운 학급 활동을 기획할 수 있다.


학습 목차

차시차시명차시 내용
1 차시
(2023-03-31 17:30 ~
2023-03-31 18:20)
런닝맨-알사탕 제출 불신 게임런닝맨에서의 게임은 기본적으로 눈치 게임입니다. 제출해야 할 알사탕 개수의 범위가 주어집니다. 범위 안에 들어올 경우에는 제출한 개수의 2배 또는 3배를 얻지만, 범위 밖일 경우에는 제출한 개수를 모두 잃습니다. 멤버들은 눈치껏 알사탕을 제출합니다. 런닝맨 팀원들은 상대방의 판단에 혼란을 주기 위해 서로 속이기도 하지만 그 속임수에 넘어가지 않아야 승리하게 됩니다.
2 차시
(2023-03-31 18:30 ~
2023-03-31 19:20)
런냉맨-갱스터즈 딜레마 게임갱스터들을 위한 5개의 방에는 차등적으로 현금이 들어 있습니다. 어떤 방에는 10,000원이 있지만 어떤 방에는 2,000원이 있기도 합니다. 갱스터들은 5개의 방 중에서 1개의 방을 선택해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명이 같은 방으로 들어갔다면 해당 금액을 1/n해야 합니다. 이후 경찰관이 5개의 방 중에서 1개의 방으로 습격합니다. 이 때 밀고 또는 침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두 밀고를 했을 경우에는 밀고한 사람은 수익의 1.2배를 얻습니다. 밀고와 침묵이 혼재할 경우에는 모두 잃습니다. 모두 침묵할 경우에는 해당 금액을 그대로 가져갑니다. 어떤 방으로 들어가야 가장 많은 수익을 얻을까요? 그리고 밀고를 선택할까요? 침묵을 선택할까요?
3 차시
(2023-03-31 19:30 ~
2023-03-31 20:20)
런냉맨-카드 제출 게임1~10까지 적힌 카드를 한 장씩 가지고 있습니다. 카드를 제출합니다. 그리고 상대방 아무나 선택하고 그 상대방과 카드를 비교했을 때 숫자가 높으면 승이고 숫자가 낮으면 패입니다. 승일 때는 제출한 카드들의 합산 숫자를 얻습니다. 패한 경우에는 0을 얻습니다. 무승부일 경우에는 제출한 카드의 숫자만큼 얻습니다. 상대방이 어떤 카드를 냈는 지를 잘 관찰하는 것이 숭리 포인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