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별 강좌
이수증
[단샘초등학교] CANVA(캔바) with AI - 교사와 학생 모두의 혁신적인 실시간 협업 디자인툴
온라인플랫폼, 교과별콘텐츠, 저작도구, 화상수업, AI(SW)교육, 수업저작권, 초중등
[단샘초등학교] CANVA(캔바) with AI - 교사와 학생 모두의 혁신적인 실시간 협업 디자인툴

✔ 캔바(CANVA)는 구글 교육용 계정으로 이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디자인 툴이자 교사와 학생이 이용가능한 협업, 에튜케이터입니다.
* 많이 알고 계신 미리캔버스의 상위 호환 버전 디자인 툴이며, 미리캔버스는 유료화 되었으나 CANVA는 교육용 계정 사용자에게 모두 무료로 프리미엄 컨텐츠를 젝오합니다.

- 학생은 수많은 디자인 템플릿과 기능을 교육용 계정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학생들은 PPT나 다양한 디자인을 실시간으로 협업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 교사는 학생들의 작업물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피드백하고, 수정 제안, 편집, 일괄 검토 등을 할 수 있습니다.
- 교사와 학생 모두 CANVA의 본래 프리미엄 컨텐츠과 유료 폰트들을 모두 교육용으로 모두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CANVA의 결과물은 홈 페이지, 동영상, 이미지 파일, 프레젠테이션 파일, 동영상 파일 등으로 쉽게 호환되어 저장할 수 있습니다.

✔ 실제 학급 수업 적용 사례를 위주로 강의합니다.
- 학급 신문
- 뉴스 레터
- 학급 앨범
- 온책 읽기의 편지쓰기
- 동영상 편집
- 뉴스 발표 자료 만들기 등

이수증
구글 슬라이드를 이용한 온라인 학급 문집 만들기
온라인플랫폼, 교과별콘텐츠, 저작도구, 화상수업, 수업저작권, 초중등
구글 슬라이드를 이용한 온라인 학급 문집 만들기

인터넷과 매체의 발달로 우리는 디지털 매체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수많은 정보 속 과연 어떤 정보를 선택할지, 어떠한 정보를 믿을 수 있는지에 대해 고민이 많아집니다. 또한, 정보를 공유하기 쉬워진 만큼 허위 정보도 증가하였는데요. 가짜 뉴스가 대중에게 혼란을 주는 등 인터넷 정보의 사실 여부를 파악하지 못해 여러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디지털 러터러시(Digital Literacy)란, 디지털 시대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정보 이해 및 표현 능력입니다.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이라는 리터러시(Literacy)가 디지털 플랫폼과 만나 다양한 미디어를 접하면서 명확한 정보를 찾고, 평가하며, 조합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을 뜻합니다.

인터넷의 발달과 디지털 기기의 출현, SNS의 확장 등에 따라 단순히 기기 사용법만이 아니라 정보를 다루고 활용하는 것까지 범위를 확장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디지털 리터러시는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 디지털 기술과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것, 디지털 도구와 기술을 활용하는 것 모두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인터넷이나 다양한 앱을 사용하는 것에 그치는 게 아니고, 인터넷 탐색을 통하여 콘텐츠를 주도적으로 생산하고 공유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학생들이 쉽게 디지털 리퍼러시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서 학급 문집이 좋습니다.

학급 문집에 관한 관심은 있지만, 학급 문집은 어렵고, 일이 너무 많을 것 같아서 안 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서 구글 슬라이드로 이용한 글쓰기 수업 및 온라인 학급 문집 만드는 방법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강좌 1차 시에서는 구글 슬라이드 소개와 구글 슬라이드 기능 설명 및 구글 슬라이드 활용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차시에는 온라인 학급 문집 특징 및 구성과 학급 신문 만드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3차시에는 표지 만들기, 자료 공유 및 보내기, 검토하기 등과 같은 학급 문집 만들기 실제를 가르쳐 드립니다.

강사가 2021년과 2022년에 학생들과 만든 학급 문집을 보여주면서 실질적으로 어떻게 했는지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슬라이드에 교안을 올려놓아 수강생들이 수업을 들은 후에도 계속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강의를 듣고 나서 학생들과 즐겁게 같이 온라인 학급 문집을 만들어보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