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치교사와 함께 하이터치하이테크 역량 기르기: AI 기반 영어 수업 A to Z (2기)

터치교사와 함께 하이터치하이테크 역량 기르기: AI 기반 영어 수업 A to Z (2기)

- 모집 인원
20명
- 수강대상
초중등
- 수강 신청 기간
2024-03-01 ~ 2024-03-28
- 학습 기간
2024-03-29 18:00 ~ 03-29 19:50
- 수강 승인 방법
자동 승인
- 강좌 별점
(27)
 
 

1.강좌 소개

본 강좌에서는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앞서 교사에게 필요한 하이터치 하이테크 역량을 기본적으로 탐색하고자 합니다.


첫째,  AI 디지털 교과서(AI 코스웨어) 활용 시 나타나는 교사의 역할 변화를 탐색합니다. 

둘째,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영어과에  활용할 수 있는 AI 코스웨어를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수업 방안을  탐색할 것입니다.  메타버스 환경에서 ai 기반 수업을 실천할 수 있는 알공과 헬로루디 / 자기주도 어휘학습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원아워 /   자기주도 스피킹 학습을 할 수 있는 플랭/ 기초학력을 지원하는 토도영어를 다룰 것입니다.

셋째, 영어과 AI 코스웨어를 활용한 수업 및 적용 사례를 소개합니다. 


처음 AI 코스웨어를 접하시는 선생님들께서 개괄적으로 특징을 살펴보고 활용 방안을 탐색하는 수준으로 강좌를 진행합니다. 타강좌와의 차별점은 영어교과에서 활용될 수 있는 코스웨어를 밀도 있게 종합적으로 살펴본다는 점입니다. 




2.강좌 목표

인지적 측면:

  1. 선생님들은 AI 디지털 교과서(AI 코스웨어) 활용 시 나타나는 교사의 역할 변화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이 강좌를 통해 선생님들은 AI 코스웨어의 개요를 파악하고, 초등학교 영어과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영어과에서 활용될 수 있는 AI 코스웨어인 알공과 헬로루디, 원아워, 플랭, 토도영어 등의 기능과 장점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4. 선생님들은 이 강좌를 통해 AI 코스웨어의 인지적 측면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교육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행동적 측면:

       1. 선생님들은 AI 디지털 교과서(AI 코스웨어) 활용 시 교사가 취해야할 코칭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2. 강좌를 마친 선생님들은 실제로 알공과 헬로루디, 원아워, 플랭, 토도영어 등의 AI 코스웨어를 활용하여 영어과 수업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3. 선생님들은 AI 말하기 수업, 자기주도 어휘 활동 다양한 학습 방법을 실천하며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강좌를 통해 선생님들은 AI 코스웨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의 참여도와 학습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정의적 측면:

  1. 이 강좌는 초등학교 영어과의 수업에서 AI 코스웨어의 활용 가능성과 장점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제시합니다.

  2. 선생님들은 영어과애서 AI 코스웨어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결과를 개선하는 방법과 목표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3. 이 강좌는 선생님들에게 AI 코스웨어의 활용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증진시키는 정의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학습 목차

차시차시명차시 내용
1 ~ 2 차시
(2024-03-29 18:00 ~
2024-03-29 19:50)
영어과 AI 코스웨어 수업 탐색하기 <1차시>
- AI DT 도입으로 인한 교사의 역할 변화
-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살펴보기
- 영어과 ai 코스웨어 수업 사례 살펴보기
- 다양한 영어과 ai 코스웨어 체험하기 1
(1) 알공, 헬로루디로 메타버스환경 ai 기반 수업


<2차시>
- 다양한 영어과 ai 코스웨어 체험하기 1
(2) 원아워로 자기주도 어휘학습 활동 지원하기
(3) 플랭으로 자기주도 스피킹 수업 실천하기
(4) 토도영어로 기초학력 수업 실천하기
- 나만의 영어 코스웨어 수업 실천 계획 수립하기

지식샘

  • 임보라
    임보라
    서울명신초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