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에너지 딜레마 게임으로 환경 수업하기

친환경 에너지 딜레마 게임으로 환경 수업하기

- 모집 인원
15명
- 수강대상
초중등
- 수강 신청 기간
2024-04-01 ~ 2024-04-19
- 학습 기간
2024-04-20 19:00 ~ 04-20 21:50
- 수강 승인 방법
자동 승인
- 강좌 별점
(21)
 
 

1.강좌 소개

현재 지구촌에서 벌어지고 있는 전기에너지 발전의 딜레마 상황을 시뮬레이션한 게임입니다. 발전 단가라는 경제적 이유로 인해 친환경 발전인 태양광, 풍력이 외면되고 원자력이나 석탄, 석유 발전을 사용하게 되는 작금의 세태를 반영했고, 아울러 학생들은 그러한 딜레마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 하게 되는 지를 통해서 환경 문제 해결이 얼마나 복잡한 사회 문제인 지를 알게 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대책이 있어야 하는 지를 토의하는 형식의 수업입니다.

수업은 다음과 같이 3차시로 진행됩니다.

1차시 : 친환경 전기 에너지 딜레마 게임(1) - 설명

2차시 : 친환경 전기 에너지 딜레마 게임(2) - 실습

3차시 : 에너지 정책과 지구온난화 시뮬레이션 및 활용법 전달

 

휴대폰 또는 태블릿을 통해 구글 양식(Form)의 입력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생들의 입력 내용이 교사용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제작된 스코어보드에서 실시간으로 보입니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입력 내용이 방송 프로그램에서처럼 실시간으로 나타나는 것에 매우 신기해합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안드로이드 앱과의 연동 기술을 모르더라도 수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이 수업에서는 프로그램 기술보다는 개발된 앱과 시트의 활용을 통한 실제 수업 운영에 초점이 맞춰 있습니다. 다만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안드로이드 앱과의 연동 기술을 알고자 하는 소수의 수강생들을 위해서 대략적인 기술을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수업은 초등 고학년 학생들에게도 다양한 발전 방식과 에너지 발생이 환경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교육의 일환으로 수업할 수 있습니다.


2.강좌 목표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발전 방식마다의 발전단가를 알고 경제적 관점에서 친환경 발전의 어려운 점을 이해할 수 있다.

지구 전체의 환경을 위해 친환경 발전을 활성화 하기 위한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다.

갈등 상황에 있는 사회 문제에 대하여 공동체의 합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학습 목차

차시차시명차시 내용
1 ~ 3 차시
(2024-04-20 19:00 ~
2024-04-20 21:50)
친환경 에너지 딜레마 게임으로 환경 수업하기<1차시> 친환경 전기에너지 딜레마 게임(1) - 설명
- 매 라운드에 각 팀(나라)은 해당 년도의 예상 최대 전력 소비량을 넘도록 5가지 발전 방식의 발전량을 입력합니다.
- 되도록 전기 생산량을 해당 년도의 최대 전력 소비량과 똑같이 맞추도록 합니다. 부족하면 블랙아웃 발생으로 막대한 손해를 입습니다.
- 우승조건을 명확히 숙지 후, 초반에 우승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도록 지도함.
☞ 우승조건: 지구가 멸망하지 않았을 때는, 총이익이 가장 높은 팀 순서로 우승. 그러나 총 이익이 (-)인 경우에는 우승에서 배제됨.
미세먼지, 지구온난화, 방사능으로 지구 멸망 등이 발생했을 때
(1) 미세먼지 과다로 지구 멸망 : 미세먼지를 가장 적게 배출한 팀 순서로 우승입니다. 단, 총 이익이 반드시 ( )이어야 합니다.
(2) 지구온난화로 지구 멸망 : 지구 온난화 기여량이 가장 적은 팀 순서로 우승입니다. 단, 총 이익이 반드시 ( )이어야 합니다.
(3) 방사능 위험으로 지구 멸망 : 방사능 위험도 기여량이 가장 적은 팀 순서로 우승입니다. 단, 총 이익이 반드시 ( )이어야 합니다.

<2차시> 친환경 전기에너지 딜레마 게임(2) - 실습
☞ [전략 설명] 학급 구성원들은 지구를 멸망시킬까? 아니면 지구를 보호할까? 그 판단에 따라 어느 발전 중심으로 할까에 대한 전략을 세우도록 지도한다.
1. 어떤 발전 방식으로 전기에너지를 생산할 지 결정합니다.
2. 지구에 회복할 수 없는 위험을 초래하기 전까지 발전 이익을 추구하며 전기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3. 지구가 회복할 수 없는 위험에 처하게 될 거라고 예측한다면 태양광, 풍력발전 위주로 발전했을 때 유리할 수 있습니다.
4. 스코어보드에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지구 위험도와 자신의 수익을 주시하면서 최선의 선택을 하도록 합니다.
5. 게임 종류 후 활동지 활동을 통해 게임 상황을 복기하고 대책을 강구합니다.

<3차시> 에너지 정책과 지구온난화 시뮬레이션 및 활용법 전달
MIT 경영 연구소에서 제작한 에너지 공급 및 수송과 지구 기온 상승 시뮬레이션 자료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18가지의 에너지 또는 탄소 배출과 관련된 내용을 변경해 가면서 2100년까지의 지구의 온도는 어떻게 변하는 지를 모니터링 해 볼 수 있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지구의 온도를 ( )1.5도 이하로 맞추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해야 하는 지를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