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기초부터 뜯어먹기 특강

파이썬 기초부터 뜯어먹기 특강

- 모집 인원
50명
- 수강대상
중등
- 수강 신청 기간
2024-04-01 ~ 2024-04-19
- 학습 기간
2024-04-20 14:00 ~ 04-20 17:50
- 수강 승인 방법
자동 승인
- 강좌 별점
(39)
 
 

1.강좌 소개

파이썬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 선생님들이 정보 수업에서 파이썬을 효율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 기초적인 내용을 빠르게 배우기 위한 특강 형태의 강의입니다. 파이썬의 기초적인 개념과 문법을 탄탄히 다지고, 온라인 저지를 통한 알고리즘 문제 풀이를 통해 학생 동아리 지도 등에 대비합니다. 또한, 파이썬을 활용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타 강좌에서는 특정 IDE를 쓰거나, 파이썬 설치부터 진행하는 경향이 있지만, 본 강좌에서는 온라인 IDE(Online python)을 활용하여 즉각 실습이 가능한 형태로 구성하여, 선생님들이 부담없이 강좌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래밍 실력 향상을 위해 초보자부터 중급 수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폭넓게 가르쳐 드립니다.  

직접 차근차근 따라하며 배워보면서 파이썬을 배울 때 어떤 애로 사항이 있는지 확인하고, 기초 실습을 빠르게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특히, 다음날 진행될 파이썬 업무 자동화 강좌와 연계하여 이수하시면 프로그래밍으로 수많은 일들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2.강좌 목표

[인지적 목표]
 - 파이썬의 기본 문법과 구조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입출력 함수 및 변수 활용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며, 실제 코드에 적용할 수 있다.

[행동적 측면]
 - 파이썬을 사용하여 간단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 변수를 활용한 프로그래밍을 수행할 수 있다.
 - 주어진 문제에 대해 순차, 선택, 반복 구조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정의적 측면]
 -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파이썬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자신감을 향상시킨다.
 - 파이썬을 통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학습 목차

차시차시명차시 내용
1 ~ 4 차시
(2024-04-20 14:00 ~
2024-04-20 17:50)
파이썬 기초부터 뜯어먹기 특강(파이썬 자료 제공)<1차시>
- 파이썬 기본
- 파이썬의 기초에 대해 알아보고, 입출력, 기초 문법에 대해 실습해봅니다.

<2차시>
- 기초문법 및 구조
- 변수와 리스트를 기초로 하여 인덱싱, 슬라이싱까지 알아보고 순차, 선택, 반복 구조에 대해 짚어봅니다.

<3차시>
- OJ를 활용한 문제풀이
- Online Judge 중에서 제일 유명한 코드업(codeup)을 활용하여 간단한 알고리즘 문제를 풀어봅니다.

<4차시>
- 파이썬 실생활 문제 해결
-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구상하여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파이썬으로 코드를 작성하는 과정입니다.

지식샘

  • 정재웅
    정재웅
    대전동화중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