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으로 경제, 경영 수업하기

게임으로 경제, 경영 수업하기

- 모집 인원
15명
- 수강대상
초중등
- 수강 신청 기간
2023-04-01 ~ 2023-04-25
- 학습 기간
2023-04-26 17:30 ~ 04-26 20:20
- 수강 승인 방법
자동 승인
- 강좌 별점
(0)
 
 

1.강좌 소개

경제, 경영 교육의 한 방편으로 모의 주식 투자나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을 할 수 있는 수업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런닝맨 프로그램에서 2회에 걸쳐서 모의 주식 투자를 방영하는 것을 보고 구글 플랫폼 상에서 게임 형태로 비슷하게 제작했습니다. 아울러 문어잡이 어선을 활용한 경영 게임이 있어서 구글 플랫폼 상에서 게임 형태로 온라인화 하였습니다. 학생들도 마치 주식 시장에 온 것처럼, 회사를 경영하는 CEO가 된 기분으로 환호와 탄식을 지르며 매우 재미있게 게임을 했었습니다.

 

수업은 다음과 같이 3차시로 진행됩니다.

1차시 : 모의 주식 투자 게임

2차시 : 문어잡이 어선 경영 게임

3차시 : 자료 및 프로그램 소스 공유 및 활용법 전달

 

주식투자를 통해 세계 시장의 흐름과 기업 정보의 획득으로 올바른 주식투자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문어잡이 어선 경영을 통해 수익과 지출에 대한 대차대조표를 잘 파악하여 최대의 이익을 남기도록 경영을 합니다. 문어잡이를 위한 지나친 경쟁은 자칫 모두를 공멸로 이끌 수 있다는 것을 알도록 합니다.

 

휴대폰 또는 태블릿을 통해 구글 양식(Form)의 입력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생들의 입력 내용이 교사용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실시간으로 보입니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입력 내용이 방송 프로그램에서처럼 실시간으로 나타나는 것에 매우 신기해합니다.


2.강좌 목표

구글 플랫폼에서의 에듀 테크를 활용한 주식 투자 관련 수업과 경영 시뮬레이션 관련 수업을 통해 학생 참여 중심으로 운영할 수 있다.

주식 투자의 이면에 있는 의외성과 복잡성을 잘 이해하고 정보 해석력을 키워 올바른 주식 투자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주식 투자에는 인간의 심리를 넘어 광기가 있음을 알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경영을 위해서는 수입과 지출을 잘 고려해야 하고, 아울러 다른 사람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 전략이 필요함을 안다.

 

일반 학교 수업에서 모의 주식 투자나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꽤 흥미롭게 생각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 기획한 후 실제 수업에서 활용하고 학생들의 반응을 봤을 때 만들기를 잘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한 편의 잘 디자인된 특별 수업을 한 느낌이었습니다. 수강생들도 제공된 자료를 통해 바로 수업에 활용하고 싶은 열망을 갖게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소수의 학생만이 참여하는 게임이 아니라 학급 전체 구성원이 모두 참여하는 게임 활동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아울러 방송국에서나 볼 수 있었던 실시간 응답 시스템으로 게임이 진행되다 보니 학생들이 매우 신기해 하면서 즐거워 합니다.


학습 목차

차시차시명차시 내용
1 ~ 3 차시
(2023-04-26 17:30 ~
2023-04-26 20:20)
게임으로 경제, 경영 수업하기(3차시 연강)1차시 : 모의 주식 투자 게임
런닝맨에서 했던 모의 주식 투자를 구글 플랫폼으로 옮겨왔습니다. 먼저 임의의 주식에 대해 주식 정보들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구매한 정보에는 약간의 애매 모호한 점도 있어서 정보 해석을 잘 해야 합니다. 구매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기업의 가치를 올바르게 판단하고 주식에 투자합니다. 그러나 멤버들이 어떤 주식을 과도하게 매수하거나 매도할 경우에는 구매한 주식 정보와 다르게 주식 변동률이 변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의외성과 복잡성이 혼재하는 주식시장에서 누가 수익을 가장 많이 남길까요? 게임 후에는 복기를 통해 각자의 주식 투자 습관에 옳고 그름에 대해서 나눠봅시다.

2차시 : 문어잡이 어선 경영 게임
태평양 주변 여러 나라의 문어잡이 어선들은 먼 바다 또는 가까운 바다에서 조업을 통해 문어를 잡아 수익을 올립니다. 매 라운드마다 문어는 자체 번식을 하며 문어의 개체수는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나 각 어선들이 경쟁적으로 문어를 남획하게 된다면 문어의 수는 점차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경쟁적으로 문어를 잡는 데만 몰두할 경우에 문어는 초반 라운드에 멸종하게 되고 이후 라운드(후손들)부터는 더 이상 문어를 볼 수 없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2회차 게임에서는 문어를 멸종시키지 않으면서도(라운드가 오래 지속되도록) 최대한 문어를 많이 잡을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면서 게임에 임하도록 합니다. 이 문어잡이 어선 경영 게임은 경영과 환경이 결합되어 올바른 회사 경영(ESG 경영-환경, 사회, 지배구조)에 대한 교훈을 주고자 하는 게임입니다.

3차시 : 질의 응답, 자료 및 프로그램 소스 공유 및 활용법 전달
1차시와 2차시의 게임과 관련한 질의 응답을 받고, 자료와 프로그램 소스를 공유합니다. 그리고 자료의 활용법을 전달합니다. 최종적으로 자원하는 수강자 중 1명에게 직접 1차시와 2차시의 게임을 간단히 진행해 보도록 함으로써 모든 수강자들이 직접 자신의 수업 중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