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으로 지구온난화 수업하기(2기)

게임으로 지구온난화 수업하기(2기)

- 모집 인원
15명
- 수강대상
초중등
- 수강 신청 기간
2024-03-01 ~ 2024-03-29
- 학습 기간
2024-03-30 09:00 ~ 03-30 11:50
- 수강 승인 방법
자동 승인
- 강좌 별점
(15)
 
 

1.강좌 소개

재미있으면서 지구온난화 문제의 심각성을 깊이 인식하게 할 수 있는 수업을 고민하다가 구글 플랫폼을 활용하여 게임 형태의 수업을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과 교사의 편의성을 위해 앱을 제작하여 앱을 통해 쉽게 게임에 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수업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3차시로 진행됩니다.

1차시 : IPCC 총회 기후변화 협상 게임

2차시 : 시스템 사고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지구온난화 수업

3차시 : 친환경 전기에너지 딜레마 게임 및 구글 시트 함수 활용법 전달

 

지구온난화가 왜 해결이 어려운 문제인 지를 IPCC 총회에 참석한 각국 정상들의 선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아울러 지구온난화와 관련된 2가지 시뮬레이션을 통해 2050년 이내에 지구온도 1.5도로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뼈를 깎는 고통이 수반되어야 하는 지를 인식하도록 합니다.

친환경 전기에너지 딜레마 게임에서는 전기요금과 친환경 전기에너지 사용의 딜레마 문제를 게임으로 시뮬레이션했습니다. 이를 통해 친환경 또는 지구온난화가 난제가 된 원인을 알 수 있으며 이의 해결책을 위해 고민하게 됩니다.


휴대폰 또는 태블릿을 통해 구글 양식(Form)의 입력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생들의 입력 내용이 교사용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실시간으로 보입니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입력 내용이 방송 프로그램에서처럼 실시간으로 나타나는 것에 매우 신기해합니다. 한바탕 게임을 하고 나면 게임 속을 흐르는 깊은 울림을 주는 주제가 있기 때문에 많은 생각을 하도록 유도합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실제 생활에서는 이래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2.강좌 목표

구글 플랫폼에서의 에듀 테크를 활용한 환경 수업을 학생 참여 중심으로 운영할 수 있다.

지구온난화 문제 해결과 친환경으로의 전환의 어려움이 각 나라와 인간의 욕심 때문임을 알고, 또한 나를 포함한 모든 인간에 의해 지구 온난화 문제가 심각하게 진행되고 있음을 안다.

에듀 테크를 활용하여 수업 자료를 디자인하여 자신만의 컨텐츠를 만드는 방법을 익힌다.


학습 목차

차시차시명차시 내용
1 ~ 3 차시
(2024-03-30 09:00 ~
2024-03-30 11:50)
게임으로 지구온난화 수업하기<1차시> : IPCC 총회 기후변화 협상 게임
게임에서는 자국의 경제성장을 도모할수록 지구온난화가 가속되고 결국 지구가 회복할 수 없는 위험에 처하게 되면 게임은 종료됩니다. 무작위로 5개 그룹 중의 한 개의 나라가 선택됩니다. 각 나라마다 각기 다른 우승 조건이 있어서 각 나라들은 현실 세계에서와 같이 복잡한 이해관계로 얽혀 있게 됩니다. 그리고 직접 해당 나라가 처한 비슷한 심정으로 탄소배출을 통한 경제 성장과 환경을 위하는 정책으로 지구 온난화에 대처하는 게임 활동에 임합니다. 게임 활동은 최대 12라운드까지 진행됩니다. 매 라운드의 탄소 배출 결과에 따라 지구의 온도와 해수면의 높이가 변화됩니다.

<2차시> : 시스템 사고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지구온난화 수업
지구온난화 전문가들이 심혈을 기울여 현실 세계와 가장 비슷하게 개발한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수업입니다.
각 나라가 현 상태로 계속해서 탄소를 배출할 경우에는 2100년에 ( ) 3.6도 상승 예상됩니다.
온실기체 배출량 최대치로 할 년도 입력 후 엔터– 더 이상 증가하지 않도록 유지할 년도
온실기체를 감축하기 시작할 년도 입력 후 엔터 등을 입력하여 지구의 온도가 어떻게 조절되는 지를 시뮬레이션해봅니다.

<3차시> : 친환경 전기에너지 딜레마 게임과 구글시트 함수 활용법 전달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5가지 발전방식(원자력, 석탄석유화력, 가스, 태양광, 풍력)으로 전기를 생산합니다. 각 발전방식마다 발전단가가 있으며 전기요금을 받고 판매할 수 있습니다.
10년 동안 전기요금 상승률과 전기사용 증가량이 있으며, 전기를 생산하여 판매했을 때 가장 많은 수익을 남긴 팀이 우승입니다.
이 때 이익을 많이 남기기 위해 당장에 마진이 많은 원자력이나 석탄석유화력을 사용하게 되면, 방사능 위험도가 증가하고, 지구온난화를 야기시키고 미세먼지로 고통을 받습니다.
결국 방사능 위험 한계치, 지구온난화 위험 한계치, 미세먼지 위험 한계치를 초과하게 되면 지구는 회복할 수 없는 위험에 처하게 되고 게임은 종료됩니다.
수업에 대한 질의응답을 받습니다. 그리고 자료의 활용법을 전달합니다. 그리고 구글 시트에서의 함수 사용법 전달 연수를 통해 구글 시트를 이용해 나만의 수업 자료 제작하는 법을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