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shery 게임으로 지속 가능한 환경 사회 수업하기

Fishery 게임으로 지속 가능한 환경 사회 수업하기

- 모집 인원
15명
- 수강대상
초중등
- 수강 신청 기간
2024-04-01 ~ 2024-04-26
- 학습 기간
2024-04-27 09:00 ~ 04-27 11:50
- 수강 승인 방법
자동 승인
- 강좌 별점
(4)
 
 

1.강좌 소개

Fishery 게임 또는 FishBank 게임은 미국 MIT 경영연구소에서 제작한 게임으로 기존에 오프라인에서 운영되는 게임인데, 안드로이드앱과 구글 스프레드시트 연동으로 온라인에서 가능하도록 만든 게임입니다.

일종의 어선 경영 게임으로 경영과 환경이 결합되어 올바른 회사 경영(ESG 경영-환경, 사회, 지배구조)에 대한 교훈을 주고자 하는 경영전략과 환경이 융합된 게임입니다.

수업은 다음과 같이 3차시로 진행됩니다.

1차시 : Fishery 게임(1) - 설명

2차시 : Fishery 게임(2) - 실습

3차시 : 바다목장(공유지) 문어의 비극 게임 및 활용법 전달

 

휴대폰 또는 태블릿을 통해 구글 양식(Form)의 입력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생들의 입력 내용이 교사용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제작된 스코어보드에서 실시간으로 보입니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입력 내용이 방송 프로그램에서처럼 실시간으로 나타나는 것에 매우 신기해합니다.


2.강좌 목표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해 환경 문제를 고려하여 회사를 경영하는 것에 대해 배울 수 있다.

회사 경영과 환경 문제가 충돌했을 때 어떤 것을 먼저 고려해야 하는 문제에 대해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다.

지구촌 공동 자산인 공유지를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자세로 임해야 하는 지를 배울 수 있다.


학습 목차

차시차시명차시 내용
1 ~ 3 차시
(2024-04-27 09:00 ~
2024-04-27 11:50)
Fishery 게임으로 지속가능한 환경 사회 수업하기<1차시> Fishery 게임으로 지속가능한 환경 사회 수업하기(1) - 설명
- 초기 조건을 설명해줍니다. 보유중인 선박, 항구정박비, 바다에서의 선박 운영비, 물고기 가격, 바다에서의 물고기 숫자, 선박 감가 상각 비율 등
- 어선 회사가 수익을 얻는 방법을 설명해줍니다. 기본적으로 어선을 보내 물고기를 잡아 판매하는 수익입니다. 그러나 먼 바다, 가까운 바다에 따라 선박 운영비가 달라집니다. 그리고 어선을 보내지 않았을 경우에는 선박 정박비가 추가로 소요되게 됩니다.
- 경매로 어선을 구입하여 어선의 개수를 늘리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 배의 위치에 따른 어획량을 설명해주고 물고기의 번식 그래프를 설명해줍니다.

<2차시> Fishery 게임으로 지속가능한 환경 사회 수업하기(2) - 실습
1) 선박의 경매 거래가 시작됩니다. 경매는 다른 바다에서 넘어온 것입니다. 이것을 사회자는 비밀로 유지하도록 하고 게임이 종료되었을 때에 경매 선박의 비밀을 알려줍니다. 매 라운드 경매 선박수는 플레이어 인원수의 30~40% 정도로 정해져 있습니다.
☞ 힌트 : 초반부에는 선박을 추가로 구매해서 물고기를 많이 잡아 수익을 올리려고 합니다. 그러나 후반부로 갈수록 물고기 숫자가 점점 줄어드므로 선박 개수를 줄이려고 합니다. 그러므로 선박 구입을 전략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2) 선박을 보내서 물고기를 잡습니다. 먼 바다, 가까운 바다 중 선택하고 몇 대의 선박을 보낼 것인 지를 선택합니다.
☞힌트 : 초반에는 무조건 먼 바다로 가서 선박을 모두 동원하여 최대한 많은 물고기를 잡으려고 할 것입니다.

<3차시> 바다목장(공유지) 문어의 비극 게임 및 활용법 전달
- Fishery 게임 또는 FishBank 게임의 축약 버전입니다. 어선을 이용하는 복잡한 계산은 생략하고 단지 물고기를 잡았을 때 물고기의 멸종 정도만 계산되도록 하였습니다.물고기를 문어로 설정한 이유는 과자 문어맛 자갈치를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오프라인 상에서 문어맛 자갈치를 팀별로 배부한 후에 직접 먹어가면서 수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오프라인 버전과 온라인 버전을 모두 소개합니다.
- 그 외 활용법에 대해 설명하고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안드로이드 앱의 연동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