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으로 지구온난화 수업하기

게임으로 지구온난화 수업하기

- 모집 인원
15명
- 수강대상
초중등
- 수강 신청 기간
2023-05-01 ~ 2023-05-22
- 학습 기간
2023-05-23 17:30 ~ 05-23 20:20
- 수강 승인 방법
자동 승인
- 강좌 별점
(0)
 
 

1.강좌 소개

재미있으면서 지구온난화 문제의 심각성을 깊이 인식하게 할 수 있는 수업을 고민하다가 구글 플랫폼을 활용하여 게임 형태의 수업을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수업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3차시로 진행됩니다.

1차시 : IPCC 총회 기후변화 협상 게임

2차시 : 시스템 사고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지구온난화 수업

3차시 : 질의응답, 자료 공유 및 활용법 전달

 

지구온난화가 왜 해결이 어려운 문제인 지를 IPCC 총회에 참석한 각국 정상들의 선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아울러 지구온난화와 관련된 2가지 시뮬레이션을 통해 2050년 이내에 지구온도 1.5도로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뼈를 깎는 고통이 수반되어야 하는 지를 인식하도록 합니다.

 

휴대폰 또는 태블릿을 통해 구글 양식(Form)의 입력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생들의 입력 내용이 교사용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실시간으로 보입니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입력 내용이 방송 프로그램에서처럼 실시간으로 나타나는 것에 매우 신기해합니다. 한바탕 게임을 하고 나면 게임 속을 흐르는 깊은 울림을 주는 주제가 있기 때문에 많은 생각을 하도록 유도합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실제 생활에서는 이래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2.강좌 목표

구글 플랫폼에서의 에듀 테크를 활용한 환경 수업을 학생 참여 중심으로 운영할 수 있다.

지구온난화 문제 해결의 어려움이 각 나라와 인간의 욕심 때문임을 알고, 또한 나를 포함한 모든 인간에 의해 지구 온난화 문제가 심각하게 진행되고 있음을 안다.

 

에듀 테크를 활용하여 지구온난화 문제를 게임으로 풀어보는 형태로서, 흥미롭게 생각할 것으로 생각하고, 바로 수업에 활용하고 싶은 열망을 갖게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실제 수업에서 활용했을 때 깊이 있는 수업과 재미있는 수업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한 편의 잘 디자인된 수업을 한 느낌이었는데, 비슷한 수업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소수의 학생만이 참여하는 수업이 아니라 학급 전체 구성원이 모두 참여하고 학급 구성원의 지구온난화 인식이 그대로 반영되어 나타나는 수업이기 때문에 학생 참여 수업의 가장 좋은 예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학급 전체 구성원이 모두 참여하는 게임 활동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아울러 방송국에서나 볼 수 있었던 실시간 응답 시스템으로 게임이 진행되다 보니 학생들이 매우 신기해 하면서 즐거워 합니다.


학습 목차

차시차시명차시 내용
1 ~ 3 차시
(2023-05-23 17:30 ~
2023-05-23 20:20)
게임으로 지구온난화 수업하기1차시 : IPCC 총회 기후변화 협상 게임
무작위로 5개 그룹 중의 한 개의 나라가 선택됩니다. 각 나라마다 각기 다른 우승 조건이 있어서 각 나라들은 현실 세계에서와 같이 복잡한 이해관계로 얽혀 있게 됩니다. 그리고 직접 해당 나라가 처한 비슷한 심정으로 탄소배출을 통한 경제 성장과 환경을 위하는 정책으로 지구 온난화에 대처하는 게임 활동에 임합니다. 게임 활동은 최대 12라운드까지 진행됩니다. 매 라운드의 탄소 배출 결과에 따라 지구의 온도와 해수면의 높이가 변화됩니다.

2차시 : 시스템 사고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지구온난화 수업
지구온난화 전문가들이 심혈을 기울여 현실 세계와 가장 비슷하게 개발한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수업입니다.
각 나라가 현 상태로 계속해서 탄소를 배출할 경우에는 2100년에 ( ) 3.6도 상승 예상됩니다.
온실기체 배출량 최대치로 할 년도 입력 후 엔터– 더 이상 증가하지 않도록 유지할 년도
온실기체를 감축하기 시작할 년도 입력 후 엔터 등을 입력하여 지구의 온도가 어떻게 조절되는 지를 시뮬레이션해봅니다.

3차시 : 질의 응답, 자료 공유 및 활용법 전달
수업에 대한 질의응답을 받습니다. 1차시와 2차시의 게임과 관련한 자료와 프로그램 소스를 공유합니다. 그리고 자료의 활용법을 전달합니다. 최종적으로 자원하는 수강자 중 1명에게 직접 1차시와 2차시의 게임을 간단히 진행해 보도록 함으로써 모든 수강자들이 직접 자신의 수업 중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